개인 포괄양수도 법인전환시 회계처리

08-22
개인에서 법인으로 포괄양도할려고합니다.. 개인을 결산하면 자산 1억,   부채: 3억 - (차입금2억), (퇴직급여충당부채 1억) 신설 법인자본금 2천만원 이럴경우에 법인의 개시재무제표는 어떻게 분개를 하나요? 자산과 부채,자본의 차액 1억8천만원을 차변에 미수금으로 한다는데 맞나요? 미수금으로 처리하고 향후 개인사업자에게서 돈을 받아야되나요? 돈을 받는다면 포괄양도하는 의미가 있나요? 퇴직금과 차입금승계를 위해서 포괄양도하는데 금전적지출없이 할수없나요? 아니면 차액 1억8천만원만큼의 영업권을 설정해서 신고해야되나요? 영업권을 계산하니 1억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럼 8천만원은 어떻게 설정하고 향후 세무조정은 어떻게 하나요? 어떻게 처리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1909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1. 포괄양수도시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금액 즉, 순자산가액을 양수자가 양도자에게 지급하여야 합니다. 질의와 같은 경우에는 순자산가액이 마이너스이므로 해당금액을 개인이 법인에게 지급하여야 하는바, 법인의 개시재무상태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 자산 1억                          대) 부채 3억      미수금 2억                             자본금 2천만원      보통예금 2천  2. 사업양수도 대금과 순자산가액의 차이가 영업권 상당액입니다. 즉, 개인이 법인에게 양수도대금으로 2억을 지급하여야 하는데, 1억만 지급했다면 1억 상당액이 영업권으로 위의 분개에서 미수금 2억 대신 미수금1억, 영업권 1억으로 분개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