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대학교 학생회) 각종 세금신고/납부

08-27
모대학교의 과 학생회 총무입니다. 회비관리를 할때 인터넷뱅킹이 안되는 불편함이 있어 수익사업을 하지않는 비영리법인및 국가기관으로 고유번호증을 발급받았습니다.(중간번호 82) 1. 기존에 있던 통장(부기명이 기입된 학생회통장) 에서 남은 학생회비를 새로만든 학생회비 통장(고유번호증으로 만든)에 옮길때 세금을 내야하나요? 아니면 따로 신고해야할 사항이 있나요? 2. 학생회비를 지출할때마다 영수증을 받고 그걸 세금신고합계표를 제출해야하나요? 학생회 업무상 총무가 아닌 다른 학생이 지출을 하고 , 총무는 해당 지출 영수증을 실물로 받지않고 사진으로 영수증을 확인후 금액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일일이 영수증을 실물로 받아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엠티를 갈때 펜션예약을 위해 계좌이체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따로 영수증을 받은 기억은 없는데 이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3.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비영리법인 및 국가기관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 및 세금의 신고/납부 시기, 제출해야할 서류가 궁금합니다. 그나마 알고있는건 전자세금계산서랑 전자계산서? 를 내야한다고 들었는데, 이 두가지는 무엇인지, 어떤식으로 작성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평소 결제나 계좌이체를 할시에 유의할점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하여 비영리단체로 고유번호증을 발급받았는데 복잡한게 정말 많아서 고민입니다. 자세하게 쉽게 알려주시면 정말 진정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ㅠㅠㅠ 진짜 요즘 머리가 너무 복잡하네요.. 전공이 경영,회계쪽이 아니라 이쪽 지식은 전무한 상태라 걱정이 너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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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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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      변] (1)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단체는 '다만 지출을 하기 위한 단체'이므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계산서를 발행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출을 하였을 때에는 회원들에게 지출입증을 하기 위하여 영수증 등을 받아야 하고, 이 경우 세금계산서나 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행하는 업체 등과 거래를 하였을 때에는 세금계산서나 계산서를 영수증 대신 받아야 하겠지요. (2)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다면 예외가 되겠지만 세금에 관한 신고 등은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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