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가계자금대출에 대한 법인의 이자소득 및 법인자금으로 암호화폐 구매 관련 문의드립니다.

08-27
안녕하세요! 2가지 사항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1. 임직원가계자금대출에 대한 법인의 이자소득 8월1일자로 임직원에게 1천만원 (연1%)의 가계자금대출을 해주었습니다. 소득을 지급하는자가 원천징수의무를 갖게되나 지급자가 직원이므로 법인이 대리해서 자진 신고를 해야한다고 들었는데요 월 이자액이 8,333원으로 산정되어 비영업대금이익 25%세율을 적용하여 법인세 2,080원 주민세 200원으로 계산하였습니다. 8월 원천세를 신고할 때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어느란에 해당금액을 입력해야할까요?? (참고로 더존스마트A를 사용하고있습니다.) 해당이자는 급여지급 시 공제하기로 하여 하기 내용으로 분개를 하였는데 이 점 또한 맞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차) 급여                 (대) 보통예금        선급비용                 예수금                                      이자소득 2. 법인자금으로 암호화폐 구매 저희 회사 업종이 소프트웨어 개발으로, 주로 암호화폐 시장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업무 테스트 상 법인자금으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일이 종종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로선 문의드린 건에 대한 답변이 불확실하기에 임직원개인자금으로 테스트구매를 하고있습니다. 법인자금으로 암호화폐 구매가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회계 및 세무 처리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내용 확인하셔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572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답      변] (1) 임직원에게 회사 자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경우 다음과 같이 분개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자 8,333원을 받을 경우- 8/31에 이자 확정 분개)     (차) 미수금(미수이자)      8,333              / (대) 수입이자      8,333     (차) 선납세금                  2,280              / (대) 미수금         2,280      (급여를 지급할 때 월급에서 미수이자 차감)      (차) 미지급금(급여미지급)   6,053          / (대) 미수금      6,053      * 다음달 10일까지 원천징수의무자를 임직원으로 하여 원천세 신고를 해야 하겠지요. (2) 암호화폐는 일종의 유가증권에 해당된다고 사료되므로,      (암호화폐를 구입하였을 때)      (차) 유가증권(암호화폐)      100                  /(대) 현금예금        100     (암호화폐를 팔았을 때- 2원 손실을 보았다고 가정)      (차) 현금예금             98                    /(대) 유가증권         100      (차) 유가증권처분손실  2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