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돈으로 3억원짜리 민간임대 아파트 임차대금 지급

09-01
  저는 50살 남자이며 아파트 한채 가지고 있는 세대주입니다. 제가 3억원짜리 민간임대 아파트 당첨되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이 팔리지 않아, 부모님으로부터 3억원을 받아 당첨 받은 임대아파트 임차대금을 우선 지급하려고 합니다. 이때 제가 증여세를 내야 하나요? 만일 부모님 돈으로 우선 임차대금을 지급한 후, 임대기간이 끝난 후 부모의 3억을 갚으면 증여세 안내도 되나요? (이때 제가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현재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먼저 팔아 무주택으로 만든후 부모로 부터 3억을 받아 임대아파트 임차대금을 지급하는 경우 증여세를 내야 하나요? (주택 구매 시 부모로부터 3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부모로부터 3억원을 지원받을 경우, 적법한 절차로 증여세를 안내는 방법과 절차를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즉 차용증을 작성한 후 이자를 지급하는방법 등)   참고로, 3년전 부모님으로부터 현금 5천만원 받아 증여세 자진신고 했습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345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1. 주택구매시 부모로부터 3억원을 지원받을 수는 없습니다. 자금의 증여는 모두 증여세 과세대상입니다. 2. 증여가 아닌 대여거래라면 가능하며, 적정이자는 4.6%입니다. 3억원에서 직접부담하실 이자와 4.6%와의 차이가 10백만원을 넘지않는다면 증여세 대상은 아닙니다. 최저 1.3%는 부담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자금의 증여가 아닌 대여의 경우 관련내역을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약서는 필수로 작성해두시고, 공증을 받아두시면 증거력이 높아집니다. 이자는 계약서 대로 지급하시고, 이자소득이 있는 부모님은 이자소득세 신고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부모님의 연세로 보아 상속거래가 발생할 시 자금소명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상환시점과 상환계획을 잘 검토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