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관련 회계처리 문의

09-03
안녕하세요. 일반 영리법인이 크라우드펀딩 투자금을 받을 경우, 회계처리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1.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중개기관을 통해 법인 투자금 확보시, 투자금에 대한 회계처리 항목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처리되는지 문의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부채 계정으로 처리될 것으로 예상되나,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중개기관의 경우는 대부업 규제를 받고 있어서 부채 중에서도 장기차입금과 같은 일반 대출금과 같은 성격으로 회계 처리 되야 하는지, 아니면 부채계정 내 프로젝트 투자금 관련 별도 계정이 있는데 그렇게 처리해되 되는지 궁금합니다. 2. 일반 대출금 성격과 같이 회계계정에 처리가 되면 법인세나 부가세가 더 발생되거나,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세금은 없는지, 회계상 문제가 있어보이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873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답      변] (1) 답변자가 알기로는 크라우드펀딩은, 많은 사람이 크라우드펀딩회사에 투자하여 모인 돈을 대출해 주고 그 이자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누어 주는 시스템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크라우드펀딩회사로 부터 자금을 투자 받는 것은 대출을 받는 것이므로 그 약정서의 내용에 따라 성격을 파악하여 장기차입금 또는 단기차입금 등으로 처리를 하셔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 부채가 발생되면 재무상태표상 부채 총액이 증가하므로 경영분석을 행하는 경우 부채비율 등 불리한 요소가 올라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은행대출의 제한, 금리율의 인상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세무상으로는 높은 이자율의 차입금이 증가되므로 가지급금 등의 인정이자 계산 시 불리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