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행시기 및 금액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09-17
회사 다이어리 제작의뢰를 주문하며 100%의 세금계산서를 9월에 발행 후  50% 금액에 대해서는 9월에 지급하고 나머지 50% 금액은 물품이 입고되는 12월에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때, 9월 의뢰 시점에서 세금계산서를 전부 발행하는 것이 아닌 9월 계약금, 12월 완수금의 개념으로 두번 발행하는 것으로 해야하는게 아닌지 문의드립니다. 또한 100%의 금액으로 9월 발행한 것을 그대로 진행할 시  1. 가공발행 등 가산세의 유무  2. 매입세액 공제 유무  위 내용도 같이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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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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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세법상 공급시기는 인도기준이지만, 특례로서 선발행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선발행세금계산서의 요건은 공급시기 도래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경우로서 대가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받은 경우, 7일이내에 대가를 받은 경우, 30일이내에 대가를 받은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30일이 경과하더라도 계약서 등에 대금 청구시기와 지급시기를 따로적고, 과세기간이내에 세금계산서상의 대금을 지급받는다면 정상인정됩니다. 따라서 거래가 문제가 있지는 않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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