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세무조사 사전통지를 받아 이에 문의드립니다.

05-19
  안녕하세요. 상속세, 세무조사 사전통지를 받아 이에 문의드립니다. 어머니는 수년전에 돌아가셨고, 아버지께서 18년 3월에 돌아가셨습니다. 14개월이 지나, 세무조사 사전통지를 받았습니다. 자녀는 저를 포함 4명입니다.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유언대로..... - 아버지 명의 집을 7.4억에 매도하고 1.12억은 현임대보증금으로 승계하여 실제로는 6.28억이 됐습니다. - 자녀 3은 매도금 중 1.5억을 받고 분가 했습니다.  - 위 매도금으로 2.8억 집을 매수 후 명의는 자녀2로 하고 아버지께서는 자녀2와 같이(합가) 사셨습니다.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후에 유언대로..... - 자녀2가 자녀1과 자녀4에게 각각 5천만원씩 주었습니다. - 아버지 병원비, 장례비등으로 지출하고 남은 돈을 4등분하여 자녀 4명 모두들에게 각각 2천7백만원씩 돌아갔습니다. 이런 경우에 예상 되어지는 상속세는 공동상속인(자녀4명)에게 각각 얼마가 될지요? 제가 세무조사 관련해서 사전 준비 및 사후 대처해야 할 사항들은 뭔지요? 절세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지요? 감사합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979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배우자가 없는 경우 기본적으로 공제되는 금액은 5억원입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대로라면 상속세액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6.3억원에 대한 상속세는 가산세를 고려해서 약 18백가량이지만, 내용상 사전증여재산들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조사시 지출액에 대한 소명들이 꼼꼼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늘어나는 금액(6.3억원 이외에 사전 증여되거나 실제로 상속된 재산)에 25%(가산세를 고려)가량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