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 2주택입니다. 전세(3억천만원)로 주고 있는 집을 아들(29세,직장생활2년됨)에게 증여1려고 합니다.지역은 대전이고 공시지가는 3억 7천정도 입니다.

최근
1가구 2주택입니다.지금 전세 3억천에 주고 있는 집(공시지가 3억7천)을 아들(29세, 직장생활 2년)에게 증여하려고합니다. 지역은 대전입니다. 증여시 발생하는 비용과 절차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6월1일까지 증여를 마쳐야하나요?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417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증여하려고 하는 집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다른데 만약 아파트라면 매매사례가(유사한 집의 판매가격)가 존재하기 때문에 공시지가가 아닌 그 매매사례가액으로 증여세를 계산해야 합니다.(공시지가가 보통 시가의 7-80% 수준임) 증여시 발생하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증여세(증여 받는 사람이 납부) 2. 취득세(취득하는 사람이 납부) 3. 등기비용 4. 증여세 및 취득세 등 전문가 수수료 6/1일까지 증여를 마쳐야 할 이유는 없으나 6/1일을 기준으로 얘기하는 이유는 종부세와 재산세의 기준일이 6/1일에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증여세는 예를들어 집의 시가가 4억이라고 가정하고, 10년간 자녀에게 증여한 금액이 없는 경우 3.5억원이 증여세 재산가액이며 증여세는 약 5,820만원 가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세보증금을 함께 넘기는 부담부증여가 더 유리할 수 도 있으므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