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관련 질문입니다

05-22
수고가 많으십니다. 부동산중개업을 하는 간이과세자이고 간편장부대상자로 이번에 간편장부로 신고 준비중인데 아래 몇가지 사안에 대해 이사람 저사람에게 물어봐도 의견이 분분한데 명확하게 알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1)총수입금액을 작성하는데 있어 일반 사업수입외에 부가세신고시 공제받았던 신용카드등(현금영수증)발행세액공제액을 간이과세자인 경우 장부 기장시는 총수입금액에 가산하지 않고 추계신고시만 가산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맞는지요? (소득세집행기준 24-51-11 참고) 2)간이과세자이고 간편장부 신고시 올해 1월 부가세납부액에 대해 필요경비로 산입 가능한지 여부와 산입 가능하다면 계정을 세금과공과로 분류해도 되는지요? 3)작년에 부동산 경기가 좋아 현금영수증 발행이 많이 늘게 되었고 큰 건이 많아 정상적인 중개보수 외에 3%의 부가세를 별도로 받게 되었는데(중개업협회에서 국세청에 의뢰해 가능은 하다고 답변을 받은 바 있음) 부가세 신고를 부가세를 포함해서 신고했는데 잘못 한건지요? 만일 잘못 신고했다면 다시 정정신고가 가능한지 여부와 종합소득세 총수입금액 신고시 부가세를 제외하고 신고해도 되는지요?   이상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345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간이사업자는 거래상대방 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할수 없고 부가가치세명목으로 세금을 받을수없습니다 따라서 받은 부가가치세는 당연히 매출액에 포함하며 신용카드사용매출세액 공제금도 수입금액 즉 매출에 산입합니다 그리고 납부한 부가가치세는 필요경비에 산입하며 1월에 납부한 부가가치세는 12월31일 미지급세금으로 비용처리하면 됨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