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드립니다.

06-16
안녕하세요. 가족간 현금증여 문제로 질의 좀 하려고 합니다. 질문자이자 증여자의 손자인 '저'를 기준으로 질문 드릴게요. - 증여자 : 외할머니 - 증수자(예정) : 어머니(증여자의 딸), 본인(증여자의 외손자), 누나(증여자의 외손녀), 기타 1) 직계비속으로 어머니, 저, 누나는 현금증여를 통해 각 5천만원씩 증여를 받으면 세금부과 대상이 아닌 것인지요? 동일시점에 이렇게 1명의 증여자가 여러 증수자에게 증여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2) 직계비속으로서 미성년자인 본인과 누나의 아들(증여자의 증외손자)도 증여대상이 되는지요? 알아본 바로는 미성년자로서 2천만원까지 세금부과 면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3) 어머니의 배우자(증여자의 사위)는 증여 대상이 아니지요? 4) 제가 만약 외할머니께 5천만원의 현금을 증여받았다고 가정하고, 10년 내 어머니께 추가적인 현금증여를 받을 경우 이미 외할머니께 받은 증여재산은 합산 적용되어 과세 대상으로 잡히나요? 아님 증여자가 다르면 별개의 건으로 보는 것인지요? 질문에 대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도움 주셔서 미리 감사합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377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1)직계존속(부모님포함하여 할아버지할머니외가포함)으로부터 10년동안 5천만원입니다 미성년저는2천만원그리고 기타 형누나포함 10년동안 합계1천만원입니다 질의 내용으로는 전체6천만원만 공제됨니다   거주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금액을 증여세 과세가액에서 공제한다. 이 경우 수증자를 기준으로 그 증여를 받기 전 10년 이내에 공제받은 금액과 해당 증여가액에서 공제받을 금액을 합친 금액이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초과하는 부분은 공제하지 아니한다.(2010.01.01 개정)   1. 배우자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 6억원(2010.01.01 개정)   2. 직계존속[수증자의 직계존속과 혼인(사실혼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중인 배우자를 포함한다]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 5천만원. 다만, 미성년자가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에는 2천만원으로 한다.(2014.01.01 개정)   3. 직계비속(수증자와 혼인 중인 배우자의 직계비속을 포함한다)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 5천만원(2015.12.15 개정)   4. 제2호 및 제3호의 경우 외에 6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 1천만원(2015.12.15 개정)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