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세 신고 문의입니다.

05-12
1. 세금에 관해 단 하나도 알지 못하는 대학생입니다. 최근 세금 문제로 일이 엮여 도움을 청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2. 부동산을 하는 친구(A)가 있습니다. 제게도 함께 일해보자고 수년 전부터 이야기해서 2018년 1월 즈음 휴학하고 약 한달간 함께 일했습니다. 그러나 도무지 적성에 맞지 않아 "난 이 일과 맞지 않는다"고 말한 뒤 일을 그만두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 제 앞에 2300만원 짜리 종합소득세 신고서가 날아왔습니다. 3. A에게 이게 뭐냐고 따졌습니다. A의 대답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1) 세금은 우리가 전부 내준다. (2) 넌 환급받으면 된다. 4. 그러나 전 이걸 받을 수 없다고 했고, 친구는 알겠노라며 전부 옮겨주겠다고 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즈음 전화해보니, 500만원을 제외하고 전부 옮겼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myNTS에서 제출자료에는 여전히 제가 2300만원 소득신고 한 것으로 나옵니다. 친구의 말로는 오프라인으로 처리하는 거라 온라인은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만, 이걸 믿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5. 나머지 500만원도 옮겨주겠다고 하면서, 세무서에 제출하라고 서류 하나를 보내왔습니다. 서류는 <현금 수령증>이라고 적혀 있었으며, 서류는 합쳐서 500만원의 금액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걸 세무서에 제출하면 제 앞으로 되어있는 500만원도 옮겨지는 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 절차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6. 단순 절세 같다는 의견도 들은 바 있습니다만, 세금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단 하나도 모르는 입장에서는 마냥 뒤통수 맞은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10년을 알고 지낸 친구인만큼, 그리고 이런 문제로 스스로가 아쉬울 게 없을만큼 돈을 번 친구인만큼, 전 이 친구의 말이 진실이라 믿고 싶습니다만 세금 구조를 모르는 관계로 뭘 진실로 믿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200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친구분이 경비처리하려고 2300짜리 지급명세서 제출로 처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정도 금액의 소득이 발생하면 소득세 부담은 거의없고 기납부된 3.3%가 일부 또는 전부 환급이 나옵니다. 서면으로 접수하여 수정하는 경우 처리기간은 발생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했다면 거짓말은 아닐것으로 판단(추후 실제 내역과 다른경우 친구분 손실)됩니다. 500만원에 대해서 한달간 일한 댓가로 받으셨다면 그대로 소득내역에 있으셔야 합니다. 굳이 다른 절차를 하지 마시고 실제로 받은 금액만큼 소득세 신고서 작성하시고 전부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