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주택 신축시 절세

08-01
안녕하세요. 현재 남편은 회사원+주택임대사업자이고 부인은 향후 일반과세자(동물병원)로 사업 예정입니다. 토지를 매입해서 상가주택을 건축하여 1층은 부인이 동물병원(일반과세) 운영, 2,3 층은 임대 4층은 임대 후 향후 2년거주 예정입니다. (1가구 1주택양도세 감면 위해서), 향후 매매가능성도 있습니다. 명의자를 결정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게 절세 효과가 큰지 문의드립니다.   1. 상가주택 명의를 누구로 해야지 절세 효과가 가장 큰지? 남편 명의로하고 일반임대사업자를 추가하여, 부인이 남편과 임대 계약을 맺음. -> 남편의 임대소득증가, 부인사업체에 임대비용처리가능, 부가세환급가능 부인명의로하여 자가상가에서 사업체운영.  ->부인 비용처리불가, 부인 동물병원수입+임대수입으로 종합소득세 증가? 2.   만약부인명의가 유리하다면 현재 사업자등록이 안되어있어서 대출을 위해 사업자등록을 해야하는데, 사업자 등록을 주택신축판매업, 일반임대사업자, 주택임대사업자 등 다양한게 있던데 사업자등록을 무엇으로 해야 절세 효과가 있는지? 건축비부가세 환급등.. 임대사업자등록이 토지계약서만 가지고도 가능한지?  질문내용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428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대단히 죄송하지만 투자내용은 세법해석과 무관하여 이곳에서 답변드릴수 없습니다 컨설팅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람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