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공동명의 시 세금 질문

08-12
안녕하세요. 공동명의 할 때 증여세, 양도세에 대한 문의사항입니다. 현재상황:  - 아파트 일반분양자이며, 배우자에게 지분의 50%를 증여하여 공동명의 진행 완료.  - 증여계약서에는 “증여인이 수증인에게 부동산의 1/2을 증여한다. 단, 수증인은 중도금 대출을 승계하지 않고, 증여인이 모든 채무를 부담한다.”는 내용으로 작성함.  - 중도금 대출 4회 실행된 후에 증여계약 체결. - 세금 신고 전 궁금한 점 1. 증여액은 얼마인지? - (분양계약금+옵션금액 중 계약금+현재까지 실행된 중도금 대출금액+프리미엄액) / 2 ? - 아니면 (분양계약금+옵션금액 중 계약금+현재까지 납입한중도금-중도금대출금액+프리미엄액)/2 인지? - 위의 두 식 중에 어느것이 맞는건가요? 단, 양도세 문제로 인해 수증인에게 중도금대출은 승계하지 읺고 채무는 증여인이 모두 부담합니다. - 국토부실거래가시스템에 신고된 분양권은 단 한건으로 프리미엄은 2.2억. 다만, 평수만 같을 뿐 층은 다르며, 동이나 타입은 알 수 없음. 아직 전매제한 상태로 거래가 거의 없는 상태 - 국세상담센터와 세무서 재산세 담당자분은 3개월 이내이고 분양가가 5% 이내로 차이가 난 거래건이므로 국토부에 신고된 1건의 거래를 프리미엄으로 본다고 하며, 증여가액에 프리미엄 2.2억을 반영하라고 하심. - 사실 거래건 1건 있는 그 프리미엄을 제가 가져다 쓰지 않고, 증여하면 양도차익이 없어 증여세, 양도소득세 두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데, 너무 어렵습니다. 원칙적으로 프리미엄이 있다고 보고 기재해야 하는건가요? 2. 양도세는? - 홈택스 상담내용 등을 통해 파악한 바에 의하면, 수증자가 채무를 승계하지 않으면 양도세는 없다고 이해했습니다. 이에, 증여계약서에 해당 내용을 명확히 기재하였습니다. 이렇게 공동명의를 진행하면 증여세, 양도세 모두 내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는지 좀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842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부담부증여가 아닌경우는 양도소득세는 해당없으며 증여시점의 평가금액이 2억2천만원이고 1/2지분인 경우 증여세는 증여재산공제로 납부할 증여세가 없습니다 계속되는 공사비를 부부가 공동으로 납입하여야되는데  배우자가 소득이 없는 경우 추가로 지급되는 납입금도 증여에 해당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