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양도소득세 문의입니다.

08-13
현재 부모님께서 2주택자이십니다. 1) 93년도에 직접 건축한 단독주택 2) 조부모님께 증여받은 단독주택(등기부등본상 증여일 2017. 8. 18.) -현재는 건축물을 철거하고 새롭게 빌라를 건축하였습니다.  증여받은 일로부터 3년 이내(2020. 8. 17.까지)에 1번 주택을 매도하면 양도소득세가 비과세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잘못되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1번 주택을 부모님께서 매수하신게 아니라 오래 전에 건축을 하신 경우이다보니 정확한 주택 가격을 증빙할 자료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 비과세 기간이 지난 후 매도를 한다면, 매도 가격에 대한 양도차익을 어떻게 계산하나요?  두 번째 질문입니다. 1번 주택이 아닌 2번 주택을 팔아 비과세 받는 방법도 있나요?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276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답      변] (1) 종전의 1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주택을 취득(매매, 수증)하게 되면 새로운 주택의 취득일부터 3년(서울 등 조정지역 안에 종전주택과 새로운 주택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는 2년) 이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하시게 되면 말씀하신대로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2) 취득가액이 불분명한 부동산의 양도소득세 계산은 취득가액을 양도가액에 취득기준시가과 양도기준시가를 비례로 계산한 금액을 취득가액으로 보아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복잡한 계산을 요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조력을 받으셔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3) 2번 주택이 비과세 되는 경우라면 손해를 보고 파시는 경우 밖엔 없을 것이므로 증여 받을 당시 금액보다 낮은 값으로 양도를 하셔야 할 것인데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어려운 일일 것으로 사료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