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의 명절선물 근로소득과세 문의 건

08-20
안녕하세요, 명절로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 임/직원에게 명절 선물이 상품권 혹은 물품이라고 하였을 때 근로소득으로 과세한다 라고    보았습니다. 급여항목에 지급한 금액만큼 (+) 반영하면 되는지요     2) 임직원의 명절 선물을 카드로 결제시 부가세 공제를 받지 않고, 복리후생비로 처리하면     될런지요 (간주공급 해당되어 공제받지 않을 예정입니다)    3) 2번의 행위를 하고, 1번의 행위를 하지 않을 경우 , 법인에게 불이익은 조사나올때    근로소득세 부과 부분일까요? **위 항목은 법인 1인대표자 여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나요 **개인1인 대표자의 경우 본인에게 하는 명절선물대는 접대비로 하면 될까요   궁금합니다 ^^ 감사합니다 ^^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1286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답      변] (1) 원칙적으로 종업원에게 명절 선물이라고 하더라도 현금 또는 현금환가성이 있는 물품 등을 지급한 경우는 받은 근로소득자의 소득에 합산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종업원들에게 그리 크지 않은 금액(1개당 1 만원 미만, 연간 합게 3만원 미만?)의 명절 선물을 지급하였다면 그것은 복리후생비로서 종업원의 근로소득에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2) 법인의 대표이사 본인에게 지급한 선물도 현금, 현금으로 환가성이 있는 물품,  상당한 금액의 물품대인 선물 등에 해당이 된다면 상여금 등 근로소득으로 보아 소득세가 과세될 뿐만 아니라 세법상의 '부당행위계산'규정에 해당되어 법인의 손비로 보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처리에 신중하셔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0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