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별 필터
👍 276 도움이 됐어요!
11-21
현금,아파트를 동시에 증여받을 경우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9명의 전문가 답변
1. 합쳐서 11억으로 증여세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증여세법 제47조 1항 증여일 현재 증여재산가액을 합친 금액에서 그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를 뺀 금액으로 한다. *추가사항 증여세의 경우 증여일전 10년 이내에 동일인(증여자가 직계존속인 경우에는 그 직계존속의 배우자를 포함함)으로 부터 받은 증여재산가액의 합계액이 1천만원 이상인 경우 증여 세 과세가액 계산한는것 입니다. ex) 부모님으로부터 2022.11 현금5억 증여 2023.12 아파트 6억을 증여받는 경우 2022.11-현금5억 =>현금 5억 증여재산가액으로 증여세 신고 2023.12-아파트 6억 증여 =>현금5억+아파트 6억=>11억기준으로 증여세 계산-현금5억으로 계산한 증여세=납부세액 2. 각각 계산되는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111 도움이 됐어요!
17시간 전
일시적 1가구2주택(오피스텔미포함) 문의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5명의 전문가 답변
01.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보는 지 여부 해당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셨다면 주택으로 봅니다. 02 오피스텔 양도 후에 일시적 1세대 2주택 특례 가능여부 현재 질의자님은 3주택 상태에 해당하나 만일 오피스텔을 양도하신다면 남아있는 2주택간에 일시적 1세대 2주택 요건을 충족하면 해당 특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질의자님의 남아있는 2주택은 특례요건을 충족하였기 때문에 신규주택의 취득일을 기준으로 일정기한 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하는 경우라면 비과세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신규주택을 먼저 양도하는 경우에는 비과세 받으실 수 없습니다. 03 일시적 1세대 2주택 양도기한 다만 3년내 양도인지 여부는 종전주택과 신규주택이 신규주택 계약일 및 신규주택 취득일 당시에 조정대상지역에 소재했는 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일 신규주택 계약일 및 신규주택 취득일 당시에 한번이라도 종전주택과 신규주택 중 하나 또는 모두가 비규제지역이었다면 3년 내 양도에 해당하나, 만일 종전주택 취득일, 신규주택 계약일 및 신규주택 취득일 당시에 종전주택과 신규주택이 모두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였다면 2년 내 양도해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04 종전주택 양도 시에 실거주 필요 여부 17.08.03. 이전에 취득한 주택은 실거주 2년 요건이 필요 없으므로 실거주 없이 종전주택을 양도하여도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05 일시적 1세대 2주택 양도기한의 기산일 해당 주택의 사용승인일과 잔금지급일 중 늦은날부터 양도기한을 기산하면 됩니다. 그외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면 개별적인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184 도움이 됐어요!
11-21
16년 보유한 공동명 의 근린상가매매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7명의 전문가 답변
1. 양도세 있을까요? 양도차익을 알아야 판단이 가능합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 양도가액-취득가액-필요경비(부동산수수료등)=양도차익 양도차익-장기보유특별공제(16년 보유하고 있으셨다하셔서 30%)공제-기본공제=과세표준 이에 대략적으로 양도차익이 3,600,000을 넘으신다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십니다. 다만, 해당 숫자는 대략적인 계산이기에 추후 세무사에게 자료를 제출하여 확인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150 도움이 됐어요!
11-24
규제지역(서울 아파트) 1주택자가 비규제지역(인천) 아파트 분양권 매수시 이슈 여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5명의 전문가 답변
1. 주택수에 포함이 됩니다. '20.08.12 이후 취득한 분양권은 취득세에서 주택수에 포함이 되며, '21.01.01 이후에 취득한 분양권은 양도세에서도 주택수에 포함이 됩니다. 2. 인천분양권을 양도할 경우, 양도세를 납부합니다. 분양권의 양도세율은 1년미만 보유한 분양권은 77%, 1년이상 보유한 분양권은 66%입니다. 주택으로 등기치고 양도할 경우 1년미만 주택에 해당하여 77%의 양도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인천을 판 이후에 기존 서울 주택은 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세가 가능한 것입니다. 3. 종합부동산세 대상입니다. 1세대 1주택자가 수도권/광역시/세종시를 제외한 공시가격 3억 이하의 주택을 취득할 경우, 1세대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특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은 수도권이기 때문에 이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140 도움이 됐어요!
11-24
주택수판정시 세대원 궁금합니다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5명의 전문가 답변
취득세 중과세 여부를 판단할 때 동거하는 형제는 같은세대원에 포함됩니다. 취득세는 같은 세대인지 여부를 실질에 따라 판단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취득 당시의 주민등록표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만일 동일세대여서 주택수 판정에 있어서 불리함이 있으실 경우 취득 전에 형제와 다른 주소로 전입만이라도 해두시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 142 도움이 됐어요!
5일전
어머님 명의 집을 제가 구매할시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가족간 저가매매, 교환 등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저가매매 관련하여 작성한 칼럼,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6214596Q https://www.hankyung.com/thepen/moneyist/article/202207199647Q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424421830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337935363 [유의사항] 가족간 매매거래는 실거래가신고, 자금조달계획서를 및 조세회피 가능성이 높아 제3자간 거래와는 다르게 별도로 관리되는 거래로서 자금출처조사 등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매매가액 설정과 자금마련 등의 법적인 문제보다 실무적인 경험이 더 중요한 컨설팅입니다. 매매거래 후 지자체 및 세무서에서 소명요청이 오게되어 소명대응을 위한 구체적이고 꼼꼼한 입증자료를 준비와 법적근거가 필요합니다. [답변] 1. 가족간 매매의 경우 매매대금의 자금출처가 중요합니다. 가족간 매매거래는 원칙적으로 증여로 추정하기 때문에 자금이체 및 출처의 입증이 중요합니다. 만약 매도자로부터 차용하여 자금의 원천을 마련하는 경우에는 매매거래가 부인되고 증여로 추징될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3.5억원에 매매거래를 한다는 것은 실제로 3.5억원의 대금을 이체하는 것입니다. 매매거래가액인 3.5억원 중 일부는 지급하고 일부는 증여로 처리한다는 것은 애초에 매매거래가 아닙니다. 예를들어 제3자에게 3.5억원의 부동산매매거래를 하는 경우 2.17억원만 지급하고 1.33억원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그건 3.5억원의 매매거래가 아닌 2.17억원의 매매거래로 보는것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말씀 주신 내용은 세법상 인정받을 수 있는 거래가 아닙니다. 만약 매매자금이 부족하시다면 현재 상황에 맞게 다른 방식으로 매매거래 컨설팅 방안 안내드리겠습니다. 가족간 교환, 매매거래는 큰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는 거래인만큼 리스크가 높은 거래로서 검토해야할 쟁점사항이 많은 컨설팅입니다. 상담을 통하여 추가적인 사실관계 여쭤보고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방안 안내, 거래가액 설정 등과 등기부터 감정평가, 신고, 사후관리까지 모든 진행 절차 대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사한 사례에 대해서 수많은 건들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기존에 진행했던 건들에 대해서도 참고용으로 함께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 191 도움이 됐어요!
11-21
1주택자의 월세 소득은 금융소득과 별개로 계산해도 되나요?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1. 1개의 주택을 소유한 자의 주택임대소득은 비과세 소득입니다. (고가주택, 국외소재주택은 과세) 2. 네, 말씀처럼 각자의 금융소득을 연 2천만원 이하로 할 경우 분리과세(15.4%)로 종결됩니다. 3. 연 2천만원 이하의 금융소득은 분리과세, 1주택자의 주택임대소득은 비과세, 남편분의 근로소득과 아내분의 상가임대소득은 납세의무자가 다르므로 각자의 소득에 대해서 소득세를 납부할 의무를 집니다. 감사합니다.^^
👍 100 도움이 됐어요!
19시간 전
부모. 아파트 자녀 증여양도문의입니다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집 명의 변경을 원하시고 양도 또는 증여의 거래형태를 고려하는 걸로 이해됩니다. 증여 및 양도시 대략적인 세액을 계산해보면 아래과 같습니다 증여시 (증여세) 아버지 명의 시가 6억 상당의 집을 증여하는 경우 10년 내 아들에게 별도의 증여가 없다면, 증여세는 대략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산출세액 1.05억 = 5.5억(6억 -5천만원) * 30% -6천만원 (취득세) 증여하는 경우는 집이 조정대상지역에 있고 기준시가 3억이 넘는 경우 취득세가 중과 (12%) 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고려해 보셔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양도시 부모자식간 매매거래는 실제 대금지급이 가능한 경우여야 합니다. 이 경우 5년전 2.4억 이체한 내역 포함하여 매매계약 진행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양도세) 아버지의 양도차익 4억에 대해 대략 계산하면 (23.5.9까지 다주택자 중과배제) 양도소득금액 2.8억 ( 4억 - 장기보유 30%) 기본세율 35% (누진공제 1,490만원) 양도세 82백만 지방소득세 8백만 총 계 90백만원 (취득세) 매매 취득시 1주택 취득시 기본세율 (1%~3%)적용 다만, 현재 거주중이라면 현금이체 내역 및 전세계약 여부 등을 고려하여 사실관계에 따라 추가로 절세가 가능 할 수도 있으니 의사결정전 추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0 도움이 됐어요!
11-16
증여세 신고 시 증여재산가산액 산정 방법 문의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증여재산은 시가로 평가합니다. 시가란 증여일 이전 6개월 ~ 증여일 이후 3개월간의 유사매매사례가액, 감정가액을 의미합니다. 증여재산 평가방법은 아래 국세청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344&cntntsId=7731 따라서 해당 유사매매사례가액이 증여일 이전 6개월 이내에 해당한다면 해당 가격으로 증여세 신고를 하시면 되며, 증여일 6개월 이전이라면 감정평가를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동주택가격이 있는 공동주택의 경우,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유사매매사례가액으로 인정이 됩니다. (①,②,③ 모두 충족해야함) ① ​동일한 공동주택 단지 내에 있을 것 ② 주거전용면적의 차이가 평가대상 주택의 ​주거전용면적의 5% 이내일 것 ③ ​공동주택가격의 차이가 5% 이내일 것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83 도움이 됐어요!
11-29
차용증없이 돌아가시기 전 엄마께 빌려드린 돈에 대한 상속세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상속채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담보설정, 이자지급내역, 차용증 등 차용거래임을 입증가능한 자료들이 있어야 하나, 현재는 자녀가 어머님께 이체한 내역만 있고 별도의 증빙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입증하기가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직계존비속간 금전거래의 경우 증여추정이 원칙이며 이 부분을 입증하기 위한 명백한 증빙이 있으면 가능할 수 있지만, 현재 언급해주신 부분만으로는 입증하기가 쉽지않기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차용거래로 볼만한 증빙을 찾아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근 판례들에서도 차용증만으로는 인정해주지않고있고, 담보설정, 이자지급 사실 등 구체적인 차용거래로 볼 수 있을 경우에만 상속채무로 인정하여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95 도움이 됐어요!
11-22
1주택자의 아파트 월세 수입은 연 2000만원이 넘어도 비과세인가요?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공시가격이 9억을 초과할 경우에만 주택임대소득이 과세됩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처럼 공시가격이 9억 이하라면 월세를 얼마를 받든지간에 주택임대소득은 비과세 대상이므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근로소득이나 다른 기타소득이 있어도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112 도움이 됐어요!
11-17
현금매출 부가가치세 신고하는방법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5명의 전문가 답변
적격증빙(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카드영수증 등)을 발행하지 않은 현금매출도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타매출에 현금매출을 반영하여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에 포함시켜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활동이 활발한 전문가
안성인 세무사
노우만세무회계
문용현 세무사
세무회계 문
윤국녕 세무사
심플리택스
정지욱 세무사
도율세무회계
최윤영 세무사
세무회계 택싱포인트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