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별 필터
👍 77 도움이 됐어요!
4일전
가족간 전월세 계약 궁금한게 있습니다.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본래 직계존비속간 주택을 임차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시가대로 거래를 하지 않고, 심지어 무상으로 거주하더라도 소득세법에서는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해당 주택의 시가가 약 13억 1,800만원 이하에 해당하기 때문에 증여세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따라서 전세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어머니 아파트에 거주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무상으로 거주하셔도 전혀 관계 없습니다. 어머니도 3주택자가 아니므로, 보증금을 받더라도 보증금은 비과세 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을 신고 및 납부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과거 9년 동안 월세로 거주한 것에 대해서도 전혀 세무조사 대상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득세법 시행령 제98조(부당행위계산의 부인) ② 법 제41조에서 조세 부담을 부당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 한다. 다만, 제1호부터 제3호까지 및 제5호(제1호부터 제3호까지에 준하는 행위만 해당한다)는 시가와 거래가액의 차액이 3억원 이상이거나 시가의 100분의 5에 상당하는 금액 이상인 경우만 해당한다. 2. 특수관계인에게 금전이나 그 밖의 자산 또는 용역을 무상 또는 낮은 이율 등으로 대부하거나 제공한 경우. 다만, 직계존비속에게 주택을 무상으로 사용하게 하고 직계존비속이 그 주택에 실제 거주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보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 부담없이 02 6403 9250 또는 cta_moonyh@naver.com으로 연락을 주셔도 됩니다.
👍 45 도움이 됐어요!
5일전
자녀 증여세 신고 필요할지 (비과세 한도)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어느 정도 짐작하고 계신 바와 같이 비과세에 들어가는 경우라도 신고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고가 들어간 내역이 일종의 증빙이 되어 추후 아파트 등을 구매할 일이 발생하였을 때 세무조사, 소명 등에 불필요한 시간을 소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등 자산 증여와 달리 현금 증여의 경우 신고 방법 역시 간단하므로 조금만 노력을 들이신다면 세무사 도움 없이도 셀프로 충분히 신고 가능합니다. 신고대리 등 문의는 아래 [세무회계 선유]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https://sunyoutax.modoo.at/?link=y7a09ccw
👍 54 도움이 됐어요!
06-17
사업자등록전에 발생된 비용 세금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4명의 전문가 답변
원칙 : 등록신청일 이전의 매입세액 불공제 대상입니다 예외 : 일반과세자로 사업자 등록신청 했을 경우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이 끝나후 (1-6) (1-12) 월 20일 이내에 사업자등록신청한 경우 ★ 중요합니다 ★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 개시일 (1.1 또는 7.1) 까지 역산한 기간 내의 것은 공제 가능합니다 ※ 증빙 1) 공급시기에 대표자 주민번호로 기재한 세금계산서 수취 2) 만약 비품등울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등으로 (본인명의) 발급받은 경우 (1-6) 에 해당하는 과세기간 부가세신고시 공제 가능합니다 상담필요하시면 010-4685-1659 로 전화주세요
👍 53 도움이 됐어요!
6일전
성인대상 법률 강의 사업자등록 업종코드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질문자님께서는 교육이 주된 업종이므로 809016코드로 사업자등록을 하시는 것이 맞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809016업종코드의 사업 예시에 "통신이용교육"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외 사업자등록 및 이후 발생하는 세금과 관련해 도움이 필요하시면 상담신청 부탁드립니다. 해당 답변이 질문자님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무탈한 하루 보내세요. :)
👍 51 도움이 됐어요!
5일전
해외이주신고와 양도소득세 비과세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해외이주법에 따라 해외 이주에는 연고이주 / 무연고이주 / 현지이주 3가지가 있습니다. 각 이주 방법에 따라 법적인 출국일이 달라지며 질문자님이 해당하는 "현지이주"의 경우 "영주권 또는 그에 준하는 장기 체류 자격을 취득한 날"을 출국일로 합니다. 해외 이주와 관련해 1세대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출국일 현재 1주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질문자님은 출국일인 23.11월 당시 2주택자에 해당했으므로 출국 이후 양도하는 주택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양도세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을 고려하시는 것이 더 나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상담신청 부탁드립니다. 해당 답변이 질문자님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무탈한 하루 보내세요. :)
👍 51 도움이 됐어요!
6일전
오피 매매시 증여세 안걸릴지용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부동산 취득과 관련되는 사항은 국세청에서 항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 자금조달 계획서화 상관없이 취득시 취득자의 연령 . 소득 . 결혼유무 등에 따라 소명 자료 제출 대상등이 될수 있습니다 바로 부모님으로 부터 통장으로 자금이체 하시 마시고 취득하신분의 소득등을 살피시고 부모님과 금전소비대차 계약서등 작성 ( 세법에 맞게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오피스텔 구입시 임차보조금 및 은행 대출등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상담받으시고 구입하시는게 좋으실것 같습니다
👍 72 도움이 됐어요!
06-16
무속인 세무기장 맡아주실분 찾습니다. 급합니다.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하시는 업종 특성상 매출부분을 어떻게 관리할지가 중요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사업자등록증기수및 기존 통장관리를 어떻게 하셨는지가 중요 체크사항 인것 같습니다 전화번호 010-4685-1659로 시간 되실때 연락주셔도 됩니다
👍 78 도움이 됐어요!
06-11
재건축 아파트 양도세 사전 계산 컨설팅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세무상담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세무신고 대리를 맞지 않고 세무상담 및 계산을 하는 경우에는 신고 오류에 따른 책임은 한정됩니다. 즉, 신고까지 위임받은 세무사가 내용을 잘못 컨설팅 및 신고한 경우에는 가산세부분에 대하여 100% 책임을 지나, 상담만한 경우에는 최종 신고까지 담당한 경우가 아니라서 상담내용에 오류가 있더라도 100%책임이 아닌 일정 한도내 책임을 지는 것을 조건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잘못하면 상담료 지급하고 원하는 결과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기왕이면 신고의뢰 조건하에 상담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 32 도움이 됐어요!
5일전
전자세금계산서관련 문의드립니다.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부가세법 개정으로 24.07.01.부터 직전연도 총수입금액이 "8천만원" 이상인 경우 전자계산서 의무발급 대상자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면세사업자도 면세 매출에 대해서 전자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하며 홈택스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이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상담신청 부탁드립니다. 해당 답변이 질문자님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무탈한 하루 보내세요. :)
👍 68 도움이 됐어요!
06-11
미술품 대행?판매 수익인식 및 계산서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해당 거래 내역이 소매업인지 판매대행인 서비스업인지 명확히 구분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50:50으로 수익배분하는 것은 판매대행인 서비스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수수료로 판매액의 50%를 귀사의 매출로 보고 세금계산서 등 매출계산서를 발행하여야 합니다. 나머지 작가에게 귀속될 50%는 귀사와 상관없이 해당 작가가 직접 구매자에게 세금계산서 등 증빙을 발행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반면 소매업(매입 후 판매)인 경우에는 판매액 전체에 대하여 세금계산서 등 매출증빙을 발행하시고 작가에게 지급한 대가(50%)는 기타소득 등 원천징수 후 비용처리하면 됩니다. 양자 헷갈리면 안됩니다. 50% 매출 인식 후 50% 기타소득 원천징수로 처리한다면 귀사의 순이익은 0원되는 것으로 추후 세금 과소신고하게 됩니다. 한편 법인사업자가 세금계산서 등을 매출증빙 100%를 원하고 그에 대하여 발행해 주는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하여만 소매업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관련 작가에게 지급하는 경비는 기타소득 등으로 원천징수하면 되겠습니다.
👍 67 도움이 됐어요!
06-04
공동명의 개인사업자 건보료 줄이는 방법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3명의 전문가 답변
공동 사업자의 경우 지분비율을 바꾸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99:1 이런 식으로요. 허가가 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문의를 해야 하지만 허가가 된다면 당기순이익에 대해 1/100의 비율로 적용해서 피부양자가 될 수 있는 금액까지 신고를 한다면 피부양자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 가지 세무지식에 대해서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s://blog.naver.com/cchh19이고,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wchoi1990@gmail.com 또는 010-7667-8698 최지호 세무사로 연락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46 도움이 됐어요!
2일전
주택 취득세 중과 대상인가요?
전문가 이미지
전문가 이미지
2명의 전문가 답변
1. 취득세 중과 판단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세대원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지방세법 시행령 28조 3에 따라 배우자 주택 수가 합산되기 때문에 3주택 중과로 보셔야 합니다. 2. 과소신고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3. 규제지역 3주택 대상으로 12.4% 정도라고 봤을 때 1.1억의 취득세가 발생하고 실제 낸 세금은 0.3억이라고 하면 본세는 0.8억, 가산세는 과소 신고 : 0.8억 * 10% = 800만 원, 납부 불성실 : 3년 기준으로 봤을 때 30% = 24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세액 계산은 실제 부동산 등기부 등본 및 기존 취득세 신고, 납부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부동산 관련 세법, 경매학원 강의, 양도/상속/증여 등에 대한 내용으로 블로그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s://blog.naver.com/cchh19이고,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활동이 활발한 전문가
최지호 세무사
삼도회계법인
전영석 세무사
세무사전영석
문용현 세무사
세무회계 문
추창민 세무사
위드유세무회계
이청호 세무사
이청호세무사사무소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