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30

외국계기업 스톡옵션 행사및 판매로 인한 문의

2021년 외국계기업의 스톡옵션을 행사하여(미국뉴욕증시상장회사), 을종근로소득을 신고해야하는데 어떤서류들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행사한 스톡옵션을 판매를 진행하여 양도세 22%를 내야하는데 어떤서류들이 필요하나요? 일반 증권사 주식거래가 아닌 Global Share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행사 및 판매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2022년 5월에 신고를 해야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서 관할세무서에 신고를 해야할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유안 목정우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스톡옵션의 경우 행사시점에 근로소득, 양도시점에 양도소득으로 과세가 됩니다. 납세조합을 통해 을종근로소득을 신고하는 경우 또는 회사측에서 행사시 원천징수하지 않는 경우라면 5월 종합소득세 및 양도소득세를 모두 직접 신고하셔야 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1. 근로소득 신고의 경우 행사당시의 시가와 행사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아마, 사측에서 스톡옵션행사관련 내용을 보유하고 있으니, 사측에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행사가격은 원칙상 스톡옵션 부여계약서가 필요하지만, 외국계회사의 경우 특정 사이트에서 확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양도소득신고의 경우 양도가격을 입증할 수 있는 양도 계약서, 주식출고내역, 대금입금내역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취득가격은 통상 근로소득 신고시 반영되는 행사당시 시가관련 서류도 입증합니다.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