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처분해야할듯한데 실거주 예외조건에 해당되어 비과세로 매매가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최근
안녕하세요, 19년에 세종에 분양받고 올해 11월 입주예정자입니다(현재 무주택자) 하지만 부득이하게 타지역(창원)으로 이직하게 되어 아파트를 처분해야 할 것 같은데 실거주 2년이 있어 매매시 양도소득세 폭탄을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세종은 투기조정지역이고 2년 실거주를 해야 양도소득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세대원 전원이(전 단독세대주입니다) 근무, 생업, 취학 등의 이유로 타지역에 거주하게 되는 경우 거주의무기간을 예외로 둔다라고 들었는데 맞는 건가요? (그래도 1년은 실거주를 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실거주라는게 등기치고 전세나 월세도 안주고 그냥 놔둔 상태에서 (주민등록은 세종) 창원에서 월세 등으로 생활 할 시에도 인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는, 비과세 혜택이나 절세 방법이 있으면 고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2821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1개의 전문가 답변
택슬리
전문가 매칭받기
안녕하세요 택슬리입니다. 문의 하신 내용은 아래 소득세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따라 1년 이상 거주한 주택을 취학, 근무상의 형편 등으로 부득이하게 양도하는 경우 거주요건에 대한 예외로 2년 거주에 예외를 두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상세하게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71조 제3항의 상세 요건 (세대원 전원 , 다른 시/군 등으로 이동 등)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실제로 다른 지역에 월세 등으로 거주하고 전입신고는 거주요건을 만족해야 하는 주택에 해두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집에는 단기 임대 등으로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임차인을 들이거나 빈집으로 두는 등) 전수조사 하는 경우보다는 무작위 추출이나 의심거래 등에 대해서 조사하는 경우가 더 많겠으나, 조사되는 경우 카드 사용 지역, 공과금, 해당 주택의 전력/가스 사용 내역 등 실제로 사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빙으로 검증하므로 리스크가 큰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추가 상세 문의가 있으시면 전문가찾기(https://taxly.kr/expert) 게시판에서 부동산 업무를 주로 하는 전문가에게 1:1 상담 요청이 가능하며. 매칭요청(https://taxly.kr/quotation/list)에서 원하는 업무를 간단히 기재해 주시면 전문가의 요청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 드리며, 이용 중 불편 사항은 메인페이지 우측 하단 "이용문의"를 위해 편하게 문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법령) 소득세법 시행령 제154조 제1항 3. 1년 이상 거주한 주택을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취학, 근무상의 형편, 질병의 요양,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양도하는 경우 (2014. 2. 21. 개정)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71조 ③ 영 제154조 제1항 제1호 및 제3호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취학, 근무상의 형편, 질병의 요양,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란 세대의 구성원 중 일부(영 제154조 제1항 제1호의 경우를 말한다) 또는 세대전원(영 제154조 제1항 제3호의 경우를 말한다)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시(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0조 제2항에 따라 설치된 행정시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 제72조 및 제75조의 2에서 같다)ㆍ군으로 주거를 이전하는 경우(광역시지역 안에서 구지역과 읍ㆍ면지역 간에 주거를 이전하는 경우와 특별자치시, 「지방자치법」 제7조 제2항에 따라 설치된 도농복합형태의 시지역 및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0조 제2항에 따라 설치된 행정시 안에서 동지역과 읍ㆍ면지역 간에 주거를 이전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 제72조 및 제75조의 2에서 같다)를 말한다. (2020. 3. 13. 개정) 1.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초등학교 및 중학교를 제외한다)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에의 취학 (2014. 3. 14. 개정) 2. 직장의 변경이나 전근등 근무상의 형편 (1996. 3. 30. 개정) 3. 1년 이상의 치료나 요양을 필요로 하는 질병의 치료 또는 요양 (1996. 3. 30. 개정) 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교폭력으로 인한 전학(같은 법에 따른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피해학생에게 전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한한다) (2016. 3. 16. 신설)
3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