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0

아파트 지분 취득시 취득세 문의드립니다.

우선 저는 무주택자 이고 생애 최초 주택구입에 해당됩니다. 서울내 위치한 KB시세 11억원 정도인 아파트(42평형, 85제곱 초과)의 7분의 1에 해당하는 지분(위 시세가 기준으로 약 1.58억원 정도입니다)을 친족(직계존비속 아님)인 시어머니로부터 매입하는 경우에 제게 적용되는 취득세율은 3% 인지 아니면 생애 최초 3억 미만 주택구입에 해당되서 일부 감면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감면의 가액요건은 전체 주택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취득하시려는 주택의 전체 공시가격이 1.5억초과~3억(수도권은 4억)이하일 경우에 취득세 50% 감면이 적용되며 1.5억 이하인 경우 100% 감면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취득하시려는 주택의 공시가격이 11억원이므로 취득세 감면은 불가능합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감면 요건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세대의 세대원 - 감면 : 취득가액 1.5억 이하 취득세 면제, 취득가액1.5억 초과 ~ 3억원(수도권 4억원) 이하 50%감면 - 소득기준 : 세대 합산 7천만원 이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