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0

부모님께 드린 용돈을 다시 받게 될 경우 증여

결혼전 부모님께 매달 6년정도 월급의 절반 정도를 드렸고 현재 모인 금액이 1억 4천정도 되는데, 결혼비용으로 전세금 마련을 위해 다시 1억 5천정도 주실 경우 증여세가 부과되는지 궁금합니다. 차용증명서는 쓰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송금내역은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원칙적으로는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은 금액에 대해서 증여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질문자님이 부모님께 드린 금액과 현재 전세금을 위해 받은 금액이 서로 대응되지 않기 때문에 과거 부모님께 드린금액을 상환받은 것으로 보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는 것입니다. 위의 경우,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은 1.5억을 무이자차용증을 작성하시고 차용하신 뒤, 전세자금으로 활용하신 후에 상환하시면 증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