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7

부부가 재산 관리를 할때 한명의 배우자의 통장에 모으는게 좋지 않은 방법일까요?

부부끼리 돈을 모을때 한쪽 배우자의 통장에 모으게 되는 경우 6억 미만까지는 증여로 보지 않는다고 하는데 맞는건가요? 더불어서 서로가 돈을 벌고 있는데 한명의 배우자의 통장에 같이 모으는건 좋은 방법이 아닌건가요? 세금적으로 어떻게 돈을 관리하는게 나을지 질문 드립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김현우세무회계 김현우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현금의 경우에는 남편 -> 부인, 부인 -> 남편 모두 증여로 보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분리를 하시는 편이 좋기는 합니다. 부부의 경우 통장에 함께 모은다고 하더라도 증여세 과세대상이 아닌 생활비나 실질적인 증여 목적으로 자금을 이전시킨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으나 차후 부동산 등 자산을 구입하거나 큰 금액이 움직일 경우에는 증여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리해서 관리하신다면 추후에 부동산 등을 매입하실 때 증여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처리가 가능하고 함께 관리하신다면 불명확하게 계산되거나 신고를 하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명확한 것이 좋기는 하나 개인에게는 불명확한 쪽이 유리할 수도 있으므로 해당 부분은 질의자분이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