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웅 세무사





1. 개요

암호화폐가 생긴 지 1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암호화폐에 대한 제도적 확립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암호화폐 실체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으며 이를 부르는 용어 역시 ‘암호화폐’, ‘가상화폐’, ‘가상자산’, ‘디지털자산’, ‘디지털 통화’ 등 다양합니다.


각국 정부, 국제기관이나 사람마다 사용하는 용어는 조금씩 다르지만, 이해를 위해 편의상 ‘코인’이라 명칭 하겠습니다.


2017년 본격적으로 코인 열풍이 불었고 이에 따라 '채굴, 매매, 알선, 투자자문, 스테이킹, 디파이, 에어 드롭, etf 등' 코인과 관련한 다양한 소득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있지만 관련하여 구체적인 과세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코인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자분들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과세관청이 세무서 조차 정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코인에 대한 세금 탈루에 대한 강력한 규제 및 세무조사를 강행한다는 보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2020년 코인 가격이 크게 오르고 시장이 성장하면서 코인과 관련된 사업으로 큰 소득이 발생한 분들이 소득으로 부동산을 취득하는 등 자금을 사용함으로써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억울하게 세무조사로 세액 추징 및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알아야 할 코인과 관련된 전반적인 세금과 이행해야 할 절차들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코인 매매, 양도 세금

<1> 21년 10월 1일 과세

처음 코인 매매, 양도수익에 대한 과세는 ‘기타 소득’으로 분류하여 20%(지방소득세 포함 22%)의 세율로 분리하여 부과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당초에는 21년 10월 1일부터 과세하기로 했으며, 연간 코인 매매, 양도수익이 25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비과세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때 매매, 양도소득의 계산은 ‘양도가 – 취득가 – 부대비용’으로 계산하는 것으로 매매, 양도를 통해 발생한 거래소 수수료 등은 부대비용으로 보아 공제가 가능했습니다.



<2> 22년 1월 1일 과세

하지만 코인은 주식과 달리 국내거래소 거래 외 해외 거래소 거래, 개인 간 거래, 탈중앙 플랫폼 거래 등 방식이 다양하고 복잡하여 취득가액 산정부터 매매, 양도소득을 계산하기에 있어 과세체계가 부족함을 파악하고 22년 1월 1일부터 과세하는 것으로 3개월 유예됩니다.


주식의 과세체계를 차용하면 될 것이라 판단 했겠지만 국내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취득한 코인들의 취득가액 산정방법과 이후 매매, 양도거래시 양도가액 산정 등 전반적인 제도 수립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25년 1월 1일 과세

논의 도중 23년 1월 1일부터 과세하기로 개정됐지만 새정부 수립 후 코인 매매, 양도수익의 과세시기를 2년 유예하여 25년 1월 1일부터로 과세하기로 발표하고 현재는 과세체계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만약 과세가 2년 유예되어 25년 1월 1일부터 과세한다면 기존 개정사항에 따라 양도차익은 25년 1월 1일 기준가격와 당초 취득했던 취득가액중 큰 금액을 기준으로 과세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 과세 기준 취득가액 = Max(25년 1월 1일 기준 가격, 해당 코인 취득가액)


사례)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20.12.1에 2천만원에 샀다고 하더라도 25년 1월 1일 기준가격이 8천만원이라면, 비트코인은 8천만원에 취득한 것으로 보아 이후 양도시 8천만원 초과부분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과세 직전인 24년 연말에 세금 때문에 코인을 팔아야 한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세무상 이슈가 여전히 많지만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2022년 세제개편안'에 따라 코인 과세가 2년 유예되는 경우 매매, 양도로 발생하는 투자수익에 대해서는 당분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3. 자금출처조사 – 매매, 양도소득의 사용

그렇다면 현재 코인 매매, 양도소득에 대해 현재 과세를 하고 있지 않으니 코인 매매, 양도로 수익이 발생하신 분들은 아무 걱정 없이 부동산 등을 매수해도 괜찮을까요 ?



부동산을 취득하는 등 자금의 원천이 적법하게 형성된 것인지에 대해 국세청이 조사하는 것을 ‘자금출처조사’라고 합니다.


‘자금출처조사’는 소득·지출 분석시스템(PCI시스템) 등을 통해 국세청이 개인의 부동산 등 자산취득액, 부채상환내역, 해외 여행경비 및 카드 사용액 등을 파악하여 신고된 자금출처인 종합소득 신고액, 증여 및 상속재산 신고액, 은행 채무내역보다 과다한 경우 자금출처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여 증여세를 추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세청에 잡히지 않는 코인 매매, 양도수익에 대해서는 소명 요청 및 자금출처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입증을 하지 못하는 경우 증여 등으로 추정하여 세금을 추징 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억울하게 세금을 납부하는 상황이 방지하기 위해서는 거래형식에 따라 코인수익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들을 준비해놓아야 하며 디파이, 스테이킹, 스왑거래 등 다양한 거래 형식에 따라 각각 입증자료는 달라집니다.


따라서 자금출처조사에 대한 경험과 더불어 코인(가상화폐) 거래의 전반적인 이해와 필요한 입증자료의 마련 등에 대한 경험이 많은 전문 세무사와 소명 요청 및 세무조사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세무조사 사전통지서를 받지 못한 분이라도 사실관계에 따라 입증에 필요한 자료들을 미리 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909348139






4. 매매, 양도 외의 수익

(채굴, 대리매매, 구매대행, 투자상담 등)

코인과 관련된 수익은 매매, 양도 외 채굴, 대리매매, 양도, 투자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코인 채굴 세금

코인 채굴 세금의 경우 코인을 채굴하여 거래소에서 매매, 양도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는 비과세 대상에 해당합니다. 다만, 유예이간 이후에 매매, 양도한다면 매매, 양도차익에 대하여 22%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이때 채굴한 코인의 취득가액 산정이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직접 채굴한 것으로 취득가액이 없으므로 모든 매매, 양도차익에 대하여 과세하는 경우 과다한 세금이 발생하므로 정부는 코인 채굴에 필요한 전기 요금을 경비로 빼주겠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채굴하여 매매, 양도한 특정 코인에 사용된 전기료를 구분하고 입증하는 과정에서 여러 세무상 이슈가 발생할 수 있어 보이며 취득가액을 부정하게 높이는 탈세 행위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어 보입니다.



<2> 대리매매, 대리구매, 구매대행, 투자상담

코인이 탈루, 자금세탁 행위에 많이 이용되는 만큼 코인 대리매매, 양도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취득대금을 먼저 이체하고 코인을 대신 구입하여 매매, 양도하는 등 그 방식도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코인을 대리매매, 대리구매, 구매대행, 투자상담으로 받는 수수료는 현재 비과세 대상인 코인 매매, 양도수익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코인 양도 또는 대여에 대한 세금이 현재 비과세인 것을 오해하여 코인과 관련된 것이라면 모두 비과세인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인을 직접 매매 또는 대여하여 발생하는 수익이 아닌 대리매매, 대리구매 등으로 받는 수수료, 알선수수료는 일반적인 사업소득 등으로 보아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수익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고 이후 부동산 투자 등에 사용하는 경우 자금출처조사를 피하지 못하며, 세무조사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따라 크게는 원래 내야 하는 세금의 100% 이상을 추가로 가산세로 납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사례)

- 3년간 매년 2억원의 대리매매, 구매대행 수수료 및 알선수수료로 소득 발생

- 위 자금을 원천으로 5억원의 주택을 취득

- 주택 취득 후 2년 뒤 세무조사 진행

구분

적법하게 신고·납부한 경우 세액

(3년 합계)

세무조사로 추징되는 경우

(3년 합계)

종합소득세

180,000,000원

180,000,000원

가산세

0원

220,000,000원

합계

180,000,000원

400,000,000원


만약 3년간 매년 2억원의 소득이 발생한 경우 적법하게 신고하지 않아 이후 세무조사가 진행된다면, 원래 내야 하는 세금의 100%이상의 가산세가 추가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6억원의 소득이 발생했지만, 소득의 2/3에 달하는 4억원이 세금으로 추징될 수 있으므로 말 그대로 세금폭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위와 같은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억울한 세금을 내지 않도록 가상자산 관련 전문 세무사와 논의하시어 사실관계에 맞는 적절한 신고·납부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관련 글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909348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