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6

서울 오피스텔 전입신고, 주택수 포함 여부

17년5월 업무용 오피스텔 취득 후 4%가량 취득세 냈습니다. 1년반가량 제가 전입 후 거주 후 이사했고, 1년 월세 준(전입 신고 함 ) 후 매도하고자하였으나, 코로나로 2년간 거래가 되지 않았습니다. 오피스텔은 20년4월부터 현재까지 공실 상태입니다. 그 후 19년10월 아파트를 샀습니다. 오피, 아파트 모두 서울입니다. 오피스텔에 전입이력때문에 주택으로 포함되어 2주택이 되나요? 실제사용여부로 주거용 업무용 구분한다고는 알고 있으나 제경우는 현재는 주거용 사용이 아니라서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오피스텔 취득일 이후, 계속하여 공실인 상태에서 양도하였다면 사용용도가 정해져있지 않았기 때문에 주택에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기재하신 것처럼 취득일 이후 거주용도로 직접 사용하거나 임대하였으면 주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2주택자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거용으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명백히 입증하려면 업무용으로 사용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합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함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여부, 세금계산서 발행여부, 부가가치세 신고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해당 오피스텔에 전입신고 기록이 있고 업무용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없다면 주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국세청 질의응답 첨부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피스텔의 주택여부 판단에서 “주택”이라 함은 공부상 용도구분에 관계없이 사실상 상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건물을 말하며 그 용도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공부상의 용도에 따르는 것으로서 보유기간 중 오피스텔의 사용현황은 임대인의 부동산임대업 사업자등록 여부, 임차인의 사업자등록 여부, 임차인의 전입신고 여부, 임차인의 확인되는 별도 주거지 여부, 오피스텔의 내부구조 등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관할세무서장이 판단할 사항으로 본 상담원이 단정적인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하여 주시고 아래 해석사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면인터넷방문상담4팀-2611 , 2007.09.07 [ 제 목 ] 오피스텔의 주택 여부 [ 요 지 ] “주택”이라 함은 공부상 용도 또는 사업자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사실상 상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건물을 말하는 것임. [ 회 신 ] 소득세법상 “주택”이라 함은 공부상 용도 또는 사업자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사실상 상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건물을 말하는 것으로, 귀 질의의 오피스텔이 이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당해 오피스텔의 내부구조ㆍ형태 및 사실상 사용하는 용도 등을 종합하여 판단할 사항입니다. https://teer.hometax.go.kr/home.do?mode=getReq_view&url=pub/getReq_view&reqId=A2NTc=MTA3Mz&loginId=&viewYn=Y https://teer.hometax.go.kr/home.do?mode=getReq_view&url=pub/getReq_view&reqId=IxMjk=MTEwND&loginId=&viewYn=Y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