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4

아파트 매매대금 차용증 작성시 이자 및 원금

아파트 매매 대금으로 할머니로부터 3.2억원 중 5000만원 증여 2.7억원 차용증 작성하려고 합니다 매월 상환해야하는 원금 및 이자가 어느 정도가 최소금액인지 , 어느정도 상환하는게 좋은지 문의 드립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세법상 적정 이자율은 4.6%입니다. 다만, 4.6%보다 적은 이자를 지급하더라도 세법상 적정 이자율인 4.6%와 실제 지급한 이자와의 연간 차액이 1,000만원 미만이면 저리이자의 증여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이자율을 구하면 2.7억 x (4.6% - x% ) =1천만원 미만이 되는 이자율은 약 0.9%이상입니다. 따라서 2.7억의 0.9%에 해당하는 연 이자 243만원을 12개월로 나누면 매월 이자상환액은 202,500원입니다. 매월 이자를 상환하시다가 약정된 만기 상환일에 2.7억원을 상환하면 적절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차용기간 중도에 원금 일부를 상환할 경우 이자도 줄어들 것이므로 이자도 다시 계산하시면 됩니다. 증여가 아닌 차용을 할 경우, 반드시 원리금을 상환하셔야 증여에 해당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