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

부모님이 당첨된 아파트 분양권을 아들에게 명의 이전시 비용

안녕하세요. 해당지역은 청약과열지구이며, 3년간 전매제한 아파트 입니다. 아버지 명의로 당첨이 되었고, 현재 계약금 납부완료 상태입니다. 계약금은 아들이 완납하였고, 중도금은 아버지 이름으로 대출, 잔금시 아들이 잔금+중도금 모두 치룰 예정입니다. 질문 사항은 제목처럼 아버지 명의로 되어있는 아파트를 아들의 명의로 바꾸는 것입니다. 명의를 바꾸는 방법이 매매, 증여, 상속등 여러 방법이 있으나 세금이 가장 걸림돌입니다. 가장 저렴한 세금을 내고 할 수 있는 방법을 문의 드립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신세계 세무회계 컨설팅 세무사 이형석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참 많이 답답하실꺼 같습니다. 전매제한이 걸려있다보니 분양권 이전 시기별 자금 부담을 파악하고 싶으실텐데요. 세금이라는 건 재산의 가치에 따라 변동되는 것이기에 분양권의 향후 부동산 가치를 먼저 예측하셔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시점에 매매, 상속, 증여 중에 어떤 부분이 현명한 절세법이 될지 알수 있는 것입니다. 더욱이 아버님과 아드님의 세대별 보유 주택과 향후 주택 취득 계획 등을 따져봐야 양도세, 증여세, 상속세를 비교 가능합니다. 종합적으로 검토할 부분이 많다보니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알려주신 내용을 기초로 검토서 작성시 예상 작업기간은 5일정도이며, 수수료는 110만원정도 입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