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를 이용한 사업자등록 정정



택슬리와 함께 하는 간단한 실무 이야기


최초 사업자등록 이후 사업장변경, 업종 변경 및 추가 등 사업자등록을 정정 할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

이번 시간엔 사업자등록 정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한 이후에 일정한 사유가 발생하면 사업자에 대한 변경상황을 신고해야 합니다.


< 사업자등록 정정 사유>

 

이때 사업자등록 정정신고서에 사업자등록증과 변경내용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사업장 관할 세무서나 또는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세무서 직접 방문보다 홈택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겠죠?

 

홈택스에 가입되어 있고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당연히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사업자등록 정정신고는 물론 증빙서류까지 모두 제출할 수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정정 후에 사업자등록증 발급 절차 역시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법인명, 대표자, 사업장소재지, 업종 등" 법인등기부등본상 변경등기가 필요한 사항의 변경은 변경등기 이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먼저 홈택스 방문 후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다음 화면에서 필요한 내용을 선택합니다.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의 경우 해당 내용을 클릭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여 조회하면 기본 정보가 기입됩니다.



사업장 조회 이후 변경 내용이 해당되는 부분을 선택하여 내용을 수정하면 됩니다 .


업종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경우 인허가 등이 필요한 업종인지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며,

사업장 이전의 경우 타가의 경우 임대인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내용을 기입하여 신청 이후 필요한 증빙서류는 내용 기입 후 저장후다음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을 통해 파일로 첨부가 가능하며 ,

정정완료 후에는 홈택스에서 민원증명발급을 통해 사업자등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택슬리는 업종별, 업무별 경험이 풍부한 수많은 세무사, 회계사와 함께 합니다.

나에게 딱 맞는 전문가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