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0

1세대1주택 배우자증여후 1년내매매

1년전 서울고가주택을 배우자에게증여후 매매를 할경우 이월과세문의드립니다 1세대1주택으로 증여시점 매도시점 동일세대 1주택입니다 십년넘게 한집에서 사셨고 동일세대유지하고계십니다 고가주택으로 이월과세가 되는지 장기보유공제80프로도 되는지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동일세대원인 배우자로부터 주택을 증여받은 경우, 증여자와 수증자의 보유 및 거주기간을 통산합니다. 따라서 위의 경우, 배우자로 증여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 양도하더라도 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세는 가능한 것입니다. [ 제 목 ] 주택을 동일세대에게 증여 후 5년 내 양도한 경우 1세대 1주택 비과세 여부 [ 요 지 ] 1세대 1주택을 적용함에 있어 1주택을 소유한 거주자가 그 주택을 동일세대원인 가족에게 증여한 후 그 수증자가 이를 양도하는 경우 증여자의 보유기간을 통산하여 비과세여부를 판정하는 것임 [ 회 신 ] 「소득세법 시행령」제154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1세대 1주택을 적용함에 있어 1주택을 소유한 거주자가 그 주택을 동일세대원인 가족(같은 영 같은 조 제6항의 규정에 의한 가족)에게 증여한 후 그 수증자가 이를 양도하는 경우에는 증여자의 보유기간을 통산하여 비과세여부를 판정하는 것입니다. 2. 다만, 비과세가 적용되더라도 12억 초과분은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증여자 기준의 취득가액, 보유 및 거주기간의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한 양도소득세 vs 수증자 기준의 취득가액(증여당시 시가), 수증자 기준의 보유 및 거주기간의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한 양도소득세 중 큰 세금으로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 제 목 ] 증여받은 고가주택 장기보유특별공제 적용 [ 요 지 ]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함에 있어 보유기간의 계산은 당해 자산의 취득일부터 양도일까지로 하는 것이며, 증여에 의하여 취득한 자산에 대한 취득시기는 그 증여를 받은 날이 되는 것임 [ 회 신 ] 1. 고가주택으로서 1세대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을 갖춘 경우의 양도차익 및 장기보유특별공제액 계산은 「소득세법」 제95조 제3항 및 같은법 시행령 제160조의 규정에 따라 계산하는 것이며, 같은법 제95조 제2항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함에 있어 보유기간의 계산은 동법 제4항 규정에 의하여 당해 자산의 취득일부터 양도일까지로 하는 것이나, 다만, 같은법 제97조 제4항의 경우에는 증여한 배우자가 당해 자산을 취득한 날부터 기산하는 것입니다. 2. 증여에 의하여 취득한 자산에 대한 취득시기는 「소득세법 시행령」 제162조 제1항 제5호의 규정에 의하여 그 증여를 받은 날(증여등기접수일)이 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