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4

실거주 안한 조정지역 종전주택, 매도시 일시적2주택 적용 되나요?

종전주택(21년4월매수, 실거주 안함, 전세입자 거주) 취득 후, 22년 6월에 부모님 보유하시던 분양권을 시세 수준으로 매입하려고 합니다. 종전주택과 분양권은 둘다 조정지역 내에 있습니다. 종전주택 실거주 없이도, 일시적2주택 적용되어 취득세 1.1%만 내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Q1. 내년 5월에 종전주택을 매도한다면 취득하는 분양권에 대해서는 취득세 1.1%로 취득 가능할까요? Q2. 일시적2주택이 된다면, 언제까지 종전 주택을 팔아야 할까요? (분양권은 3년이라는 얘기도 있어서ㅠㅠ)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종전주택과 분양권이 모두 조정지역이라면 종전주택이 있는 상태에서 주택 분양권에 의한 신규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신규주택 취득일로부터 1년 이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한다면 취득세는 중과되지 않고 일시적 2주택 취득세율이 적용되어 신규주택의 가격에 따라 1.1%~3.5%의 취득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 5월에 종전주택을 양도할 경우에도 1주택 취득세율이 적용되고, 신규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1년 이내 양도하여도 1주택 취득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취득세에서 조정지역의 일시적 2주택 취득세의 양도기한은 1년->2년으로 연장될 예정입니다. 2. 종전주택이 있는 상태에서 신규분양권을 취득할 경우, 신규분양권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하거나 또는 3년 이후 양도할 경우 일정 요건을 충족하시면 종전주택을 비과세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양도하는 종전주택이 조정지역이라면 2년이상의 거주요건까지 충족을 하셔야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주택을 분양권(조합원입주권)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 양도하고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a. 종전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1년 이상 지난 후 분양권(조합원입주권) 취득 b.분양권(조합원입주권)을 취득한 날부터 3년 이내 종전주택 양도 c. 종전주택은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2년 보유 및 거주 등)을 충족할 것 ▶주택을 분양권(입주권) 취득일로부터 3년이 지나서 양도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a. 종전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1년 이상 지난 후 분양권(조합원입주권)취득 b. 재개발·재건축 주택이 완성된 후 2년 이내 재개발·재건축주택으로 세대전원이 이사하여 1년이상 계속 거주할 것 c. 재개발·재건축주택이 완성되기 전 또는 완성된 후 2년 이내에 종전주택 양도 d. 종전주택은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2년 이상 보유 및 거주 등)을 충족할 것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