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7

조부모가 손주에게 증여 후 다시 부모에게 증여 시 문제

할머니께서 저희 손주들 3명 (미성년자) 에게 각각 2,000만원씩 무상증여를 하시려 합니다. (1) 2,000만원씩, 총 6,000만원을 저희 (아빠, 엄마) 통장으로 받고, 증여세 신고를 아이들 이름으로 하면 되는지요. 아니면 아이들 통장으로 받아야만 하는지요. (2) 손주들이 무상증여받는 돈을 저희가 다시 무상증여 받아서 (예. 아이들->아빠 5,000만원 (무상 증여), 아이들->엄마 1,000만원 (무상 증여)), 아파트 매매 자금으로 사용하면 추후 문제가 될 수 있는지요 ? 아파트는 단독명의로 취득 예정입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증여재산인 현금은 증여세 신고를 하는 자의 통장으로 이체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녀가 증여세 신고를 할 경우, 반드시 자녀명의의 통장으로 이체를 받아야 하는 것이며, 질문자님 부부의 통장으로 이체를 받을 경우에는 질문자님의 부부가 증여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2. 세법은 실질과세입니다. 기재해주신대로 아이들이 할머니로부터 증여받은 현금을 아빠, 엄마의 계좌로 다시 이체를 할 경우에는 할머니->질문자님의 부부에게 직접 증여한 것으로 봅니다. 실질과세 원칙이란 형식과 실질이 다른 경우에는 경제적 실질에 따라 과세한다는 세법의 기본원칙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경우에는 실제로 증여를 받은 자는 자녀가 아닌, 질문자님의 부부인 것이므로 질문자님의 부부가 할머니로부터 직접 증여를 받은 것으로 보아 증여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실질과세 원칙에도 불구하고 자녀가 증여세 신고를 한다면 세무서에서 사실관계를 확인 후에 실제 증여를 받은 자에게 전부 증여세를 과세할 수 있습니다. 국세기본법 제14조(실질과세) ①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수익, 재산, 행위 또는 거래의 귀속이 명의(名義)일 뿐이고 사실상 귀속되는 자가 따로 있을 때에는 사실상 귀속되는 자를 납세의무자로 하여 세법을 적용한다. ② 세법 중 과세표준의 계산에 관한 규정은 소득, 수익, 재산, 행위 또는 거래의 명칭이나 형식과 관계없이 그 실질 내용에 따라 적용한다. ③ 제3자를 통한 간접적인 방법이나 둘 이상의 행위 또는 거래를 거치는 방법으로 이 법 또는 세법의 혜택을 부당하게 받기 위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 경제적 실질 내용에 따라 당사자가 직접 거래를 한 것으로 보거나 연속된 하나의 행위 또는 거래를 한 것으로 보아 이 법 또는 세법을 적용한다. *보다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전화상담을 신청해주셔도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