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9

채권자대위권에대해 질문을 드립니다

아버지가 자필유언장을 작성하셨고 어머니와 형제3명이 상속인 입니다 제가 유언에는 상속분이 없습니다 저또한 상속포기를 할려합니다 혹시 저에 채권자들이 저에 상속지분에 대해 대위권을 행사할수 있는지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김현우세무회계 김현우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한정 승인이 아닌 상속포기를 한 경우에는 상속재산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를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판레(대법원 1964. 4. 3.자 63마54 결정)에 따르면 상속 등기는 채권자 대위권을 통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상속등기를 한다고 하더라도 단순승인의 효력이 발생되는 것이 아닌 포기와 한정승인 또한 가능한 것으로 판시하고 있으므로 대위권을 행사한다 하더라도 상속포기에는 큰 이상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판결요지- 상속인 자신이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할 수 있는 기간내에 상속등기를 한때에는 상속의 단순승인으로 인정된 경우가 있을 것이나 상속등기가 상속재산에 대한 처분행위라고 볼 수 없으니 만큼 채권자가 상속인을 대위하여 상속등기를 하였다 하여 단순승인의 효력을 발생시킬 수 없고 상속인의 한 정승인 또는 포기할 수 있는 권한에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는 것이 아니므로 채권자의 대위권행사에 의한 상속등기를 거부할 수 없다. 이 부분은 변호사나 법무사 분들이 더 잘 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