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8

부모님-자녀, 시부모님-며느리 간 차용증

남편 프리랜서, 본인 직장인, 시부모님 맞벌이입니다. 1. 남편 부모님 지원으로 남편 명의의 전세금 1억2천이 있는 상태입니다. 이를 추후 전세금 상환 받을 때 차용증 작성해도 증여세 문제가 없을까요? 2. 이번달에 제가 임대주택에 당첨되어 8천만원을 시부모님께 추가 지원받게 되었는데 이를 10년 만기일시상환 이자율 1%로 차용증 작성한다면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혹은 무이자 원금 20만원씩/나머지 만기상환은 무리인가요?) 3. 만약 차용을 무이자로 진행하고 싶으면 2억원 가량까지 가능한걸로 아는데 아들 며느리 각 2억인가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삼도회계세무사무소 최지호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부모님 - 신랑 간 차용증 주로 실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연 1% 정도를 제안합니다. 0%로 하게 되면 세무서 입장에서는 대여인지 증여인지에 대한 소명을 납세자에게 맡기기 때문에 이를 소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시부모 - 며느리 간 8천만 원 정도의 이자율 1%는 적당합니다. 3. 1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이자지급내역이 없으면 대여인지 증여인지에 대한 부분을 소명하기가 힘듭니다. 저는 여러 가지 세무지식에 대해서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s://blog.naver.com/cchh19이고,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wchoi1990@gmail.com 또는 010-7667-8698 최지호 세무사로 연락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