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

주택 구입시 증여추정배제 궁금합니다

30세 이상인 사람이 증여추정배제가 되는 1.5억의 비규제지역 주택을 구매할 시 전액 현찰 혹은 일부 현찰(무통장입금)으로 구매한다고 가정할 시, 주택 구입이나 무통장입금 과정에서 세무조사 가능성이 있습니까?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장성 신윤권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사무처리규정에서 증여추정배제로 해당 금액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법,시행령, 시행규칙이 아닌 사무처리규정인 점과 해당 사무처리규정 동조 제2항에서 타인으로부터 증여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증여세 과세대상이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5억 이하의 금액인 경우 증여추정배제에 해당되는 것은 맞으나, 증여로 볼 만한 사실이 있는 경우 언제든 증여세를 부과,추징할 수 있습니다. 재산취득 및 사전증여재산 등 여러가지를 함께 고려해야하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여 진행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세무회계 장성 세무사 신윤권 드림.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