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9

부모 자식 차용 질문입니다. (차용증작성)

부모님으로부터 1억 4천만원에 대해 차용하고 차용증을 작성 하고있는데요. 상환기간은 5년이고 , 월 상환금액은 50~60만원으로 정하고, 중간 중간 차용증의 기간을 갱신하거나 5년뒤에 갱신하려고 합니다. 궁금한게 60만원을 5년동안 갚더라도 3600만원밖에 되지 않는데 이런형태로 작성해도될까요?
3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남산 김남형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차입한 금액이 1억 4천만원이시면, 상환기간을 5년으로 하시고 5년 후 만기에 원금 전액 일시상환 하시는 조건으로 작성하셔도 증여세 문제는 발생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연세무회계컨설팅 김주성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궁금한게 60만원을 5년동안 갚더라도 3600만원밖에 되지 않는데 이런형태로 작성해도될까요? -->안됩니다 실제 전액 상환할수 있는기간을 정한후 전액 실제로 갚아야합니다
더보기
안녕하세요? 삼도회계법인 최지호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원칙적으로는 증여가 아닌 차용으로 소명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1% 정도라도 이자 지급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국세청에서 이자 지급이 아예 없는 경우에는 이것이 차용인지 증여인지 소명하도록 하고, 자금 대여 약정서 또는 공증만으로는 이를 부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기간은 주로 5년 이내로 잡으시는 것이 좋고, 이자율 제한은 없으나 무이자로 하는 경우 원금 상환이 없다면 이를 증여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년 이후 계속 차용 계약을 갱신하신다면 세무서에서 이를 증여로 볼 여지가 생깁니다. 그 이전에는 5년으로 작성하고 위 계약처럼 진행하시고 그 이후에는 원금 상환을 하고, 다시 차용을 받으시는 방식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부동산 관련 세법, 경매학원 강의, 양도/상속/증여 등에 대한 내용으로 블로그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s://blog.naver.com/cchh19이고,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