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9

임대 소득 종합 소득세 신고 관련

2025년에 아파트를 7월에 매도하였고(월세 수익 1200만원), 그리고 10월에 새 아파트를 매수하였습니다. 지방에 주택이 한 개가 있는데... 종합 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나요? 1~7월까지는 2주택이었지만 ,8~10월까지는 1주택이었는데.. 이럴 경우는 종합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얼마 안 남아서 답변 부탁드릴게요 ^^
3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삼도회계법인 최지호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2025년 1월부터 7월까지는 2주택 상태에서 월세를 받으신 것으로 보이므로, 해당 기간의 월세 수익 1,200만 원은 주택임대소득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 8~10월 동안 1주택 상태였다면, 해당 기간의 월세는 원칙적으로 기준시가 12억 원 초과 고가주택이 아닌 이상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실제 신고 시에는 2주택 상태에서 발생한 월세 수입 부분을 중심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연간 주택임대소득이 2,000만 원 이하이므로 분리과세(세율 14%) 또는 종합과세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는 신고를 의뢰해주시면 같이 판단해드리겠습니다. 저는 부동산 관련 세법, 경매학원 강의, 양도·상속·증여 등에 대한 내용으로 블로그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 주소는 https://blog.naver.com/cchh19이고,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wchoi1990@gmail.com 또는 010-7667-8698 최지호 세무사로 연락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태성회계법인 이용진 회계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2주택자의 경우 주택임대소득(월세)은 소득세 신고대상 입니다. 단, 2천만원 이하이기 때문에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선택이 가능하겠습니다. 유불리를 따져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더보기
안녕하세요? 서가세무회계 최혜경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주택이 아닌 이상, 2025년 과세기간 중 2주택이었고 동시에 월세 수익이 발생한 사실이 있다면 분리과세로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습니다. 월세 금액에 따른 것이 아닌 주택 수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꼭 신고 하셔야 합니다. 신고 도움 필요하시면 언제든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혜경세무사 010-4012-0152
더보기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