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

해외구매대행 거래건에 대하여 매출 기장 문의

안녕하세요? 해외구매대행을 겸업하고 있는 도소매업 영위 사업자 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해외구매대행업의 과세표준은 구매대행 수수료를 산출하여 산정하는 방식인데요. 기장을 하려니(재무상태 파악을 위해 간편/복식 장부 한번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해외구매대행업 매출 기록이 애매합니다. 매출 부문에 실제 판매매출과 제반소요비용들을 잡게 되면 수수료만 과세표준으로 산정하여 부가세 신고한 매출과 맞지 않게 됩니다. 그렇대고 매출을 수수료금액만 산출하여 기장하게 되면 관련한 비용처리 한 내역들 금액을 0으로 놔야 하구요 아니면 해외구매대행업은 다른 업종과 별도로 독립적으로 기장하여 관리하여야 하는지(그러면 비용처리를 어느곳으로 넣을것인가 문제되기 때문에 이것도 아닐것 같구요) 해외구매대행업 매출을 어떻게 기장하여야 할지 자문을 구합니다. 참고로 지금은 일반 도소매업종처럼 매출과 비용 모두 실제금액들을 기장, 분개하고 별도로 수수료로 산출된 매출내역을 제무제표 및 세액표에 잡히지 않도록 장부에 독립적으로 기록해놓고 있습니다. (이중장부가 되는거죠) 감사합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동탄2신도시 이한세무회계 한지석 세무사라고 합니다. 도소매업종과 별도로 해외구매대행업의 경우 아시다시피 제반비용을 제한 수수료만을 매출액으로 산정하여 처리해야합니다. 즉, 부가세 신고도 수수료만을 별도로 정리해서 과세표준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도소매업과 겸업을 진행하고 계신 경우라면 사업자를 두개로 나눠서 각각 정리도 가능하고 하나의 사업자로 정리를 하시는 경우 도소매업은 매출 및 매입 등 경비자료 전부 반영해서 정리하고 해외구매대행업의 경우 수수료만 따로 산정해서 정리하는게 좋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