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

부모자식간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문의

안녕하세요. 부모자식간 아파트 매매 및 전세 문의가 있어 질문드립니다. 부모님의 서울 kb시세 9.2억 아파트를 제가 매매하려고 합니다. 1. 부모 자식간 매매에서 시세의 30% 혹은 3억이하 중 낮은 금액까지는 증여는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그럼 제가 7억 정도의 금액에 매매를 해도 될까요? 2.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 전세가 2년뒤에 끝나고, 부모님도 2년정도 더 거주를 원하시는데 매매금액 7억 / 부모님 전세입주 6.5억 해서 5천만원만 부모님께 입금드리고, 매매계약 / 전세계약을 해도 될까요? 2년 후 전세대금은 지금전세자금 2억 현금 1.5억 전세퇴거대출 3억 대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쁘신데 답변 주셔서 미리 감사합니다.
2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부동산 양도 증여 상속 컨설팅 전문 이상웅 세무사입니다. 가족간 저가매매의 경우 제3자간의 거래와 다르게 세법상 리스크가 높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상황에 따라서 가능한 매매가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424421830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464251076 가족간 저가매매와 관련하여 작성한 블로그 글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하여 예상세액, 절세가능세액, 쟁점사항 등 자세하게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세무법인 피플 세무법인 피플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부모 자식간 매매에서 시세의 30% 혹은 3억이하 중 낮은 금액까지는 증여는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그럼 제가 7억 정도의 금액에 매매를 해도 될까요? -----대출은 불가능 합니다 2. 2.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 전세가 2년뒤에 끝나고, 부모님도 2년정도 더 거주를 원하시는데 매매금액 7억 / 부모님 전세입주 6.5억 해서 5천만원만 부모님께 입금드리고, 매매계약 / 전세계약을 해도 될까요? -----전세대출은 불가능합니다. 전액 현금이면 가능합니다. 2년 후 전세대금은 지금전세자금 2억 현금 1.5억 전세퇴거대출 3억 대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년뒤면 제도가 바뀌겠지만 위에 적어주신 매매가대비 전세퇴거대출 3억이 현재는 나오지 않습니다. ---현 시점이고 2년뒤는 어떻게 바뀔지 당선인+금융위원장이 결정합니다.
더보기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