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7

주거용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변경하는 방법

주거용을 업무용으로 바꾸는 방법과 주의 사항을 알고 싶습니다. 부가가치세는 어떻게 적용 되는지 또 다시 업무용에서 주거용으로 다시 바꿀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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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달란트 세무회계 한성민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주거용오피스텔은 취득세와 재산세 종부세, 그리고 양도세에서 각각 다르게 판단이 됩니다. 양도세에서는 실질적으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지 여부로 따지기 때문에 실제 안의 구성내용이 주거용인지 사무실인지를 보셔야합니다. 그외의 세법에서는 대부분 재산세가 상가분 재산세로 과세되는지 주택분 재산세로 과세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이는 단순히 구청에 연락하셔서 바꾸는 방법을 문의하시면 가능합니다. 부가가치세의 경우는 취득시점에 매입세액 공제를 받은 것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매입세액 공제를 받으신 뒤에 주거용으로 바꾸시게 되면 종전의 매입세액 공제 받으신 것을 토해내야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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