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 사이에 주택시장은 엄청난 상승으로 인해 흡사 주식시장과 같이 가치투자와 단타투자등 다양한 투자 방식으로 투자가 발생 하였던 듯 하다.
이에 따라 정부가 계속해서 규제방안을 내 놓았지만, 현재까지는 집값 상승만 더 부추기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급기야 양도소득세 상담을 포기하는 세무사가 발생 하였으며, 급기야 세무사보다 양도소득세를 공부하는 전문 부동산 투자자가 더 낫다는 말도 가끔 들리곤 한다.
나 역시도 사실 최근 양도소득세법은 정상적인 세법이 아니라고 본다. 그래서 양도소득세 상담은 겁부터 나는게 사실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었을까? 세무사로서 생각 해보면 결국 큰 돈도 되지 않고 상담이나 신고 시 문제가 발생할 Risk가 있기에 개정되는 사항을 주의깊게 공부 할 필요도 시간을 투입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전문 부동산 투자자는 자기 재산 몇 억이 걸려 있으니 관심있게 보는 것이고, 세무사로서는 투입되는 시간 대비 산출물이 적다 보니 소홀해 지는 것이라 생각 된다.
세무사가 부동산을 직접 투자하게 된다면 기를 쓰고 볼 수 밖에 없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새벽 까지 세법 찾아보고 개정 된거 확인 하고 홈택스 질의 까지 올리게 된다.
와이프가 이미 게시한 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 경제부부는 광명 뉴타운 재개발 상가에 투자하였다.
절세를 고려한 투자는 전혀 아니었고, 재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투자하였다.
끝까지 가봐야 하지만 현재까지는 성공적인 투자로 보여진다.
절세를 생각하고, 재개발 공부하고 이것저것 생각 하였으면 과연 투자를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은 든다
이런저런 고민만 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 듯 하다.
광빠언니가 항상 하는 말이지만 세법 따위를 고려하기 시작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우리의 상황을 간단히 요약하여 세무상담형식으로 작성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