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30

조정지역 양도소득세 비과세 해당될까요?

안녕하세요. 조정지역 2년 거주해야 비과세인걸로 알고있는데요. 현재 1년거주 했고 신랑 이직 문제로 타지역으로 이사할경우 비과세 해당되나요? 신랑만 갈경우 되는지 가족전체 이사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비과세 해당된다면 필요한서류는 뭐가 있을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취학, 근무상의 형편, 질병의 요양,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다른 시, 군으로 이사함에 따라 1년 이상 거주한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보유 및 거주기간을 따지지 않으므로 1세대 1주택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우자분의 직장의 변경이나 전근등 근무상의 형편으로 인해 다른 시, 군로 이사를 갈 경우에는 배우자분의 재직증명서 등을 통해 충분히 입증이 가능합니다. 소득세법 시행규칙 제71조(1세대1주택의 범위) ③ 영 제154조제1항제1호 및 제3호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취학, 근무상의 형편, 질병의 요양,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란 세대의 구성원 중 일부(영 제154조제1항제1호의 경우를 말한다) 또는 세대전원(영 제154조제1항제3호의 경우를 말한다)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시(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및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0조제2항에 따라 설치된 행정시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 제72조 및 제75조의2에서 같다)ㆍ군으로 주거를 이전하는 경우(광역시지역 안에서 구지역과 읍ㆍ면지역 간에 주거를 이전하는 경우와 특별자치시, 「지방자치법」 제7조제2항에 따라 설치된 도농복합형태의 시지역 및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0조제2항에 따라 설치된 행정시 안에서 동지역과 읍ㆍ면지역 간에 주거를 이전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 제72조 및 제75조의2에서 같다)를 말한다. 2. 직장의 변경이나 전근등 근무상의 형편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