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8

고가주택 매수 시 부모자식간 차용에 대한 증여세 세무조사

안녕하세요 2020년 12월 15억 아파트를 매수하였습니다 부모님과 이모님에게 각각 3억씩 차용했습니다 이율 2.4% 로 차용증 작성했고 매달 이자를 이체하고 있습니다 제 연봉은 1.7억이고 부모님이 이모님에게 우회하여 자금 전달한 것은 없습니다 증여세에 대한 세무조사를 받는데 질문1) 문제가 될만한 사항이 있을까요? 어떤걸 대비하면 좋을까요? 질문2) 빈번히 증여로 추징하는 요인이 있나요? 질문3) 추후 차용한 금액을 변제할때 추가로 대출을 받거나 집을 매도할 예정인데 세무조사 과정에서 이런것도 확인하나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노우만세무회계 안성인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과거 차용한 3억원 & 3억원에 대해서 2.4%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다면 적정한 이자를 지급하고 있는 것이며, 이와 관련하여 이자 이체내용을 증빙할 수 있다면 세무조사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15억 중 차용한 부분을 제외한 9억원이 어떻게 조달되었는지 명확하게 소명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9억원을 형성하는데 있어 신고된 소득금액, 주식투자 등으로 증빙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신고된 총급여에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을 차감한 금액이 가용자금이 됩니다. 이 가용자금 및 투자이익 등으로 증빙이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우회적인 방법으로 증여를 받았는지를 조사합니다. 3) 차용증을 제출하게 되면 추후에 세무조사가 아니더라도 사후관리를 하게 됩니다. 이자를 제대로 지급하고 있는지, 원금상환을 어떻게 되가고 있는 지 등 입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