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3

2주택자 부부간 아파트 증여시 증여세 질문입니다

서울과 인천연수구 (둘다 조정지역)에 각각 1채의 아파트가 있고, 종부세 절감 및 5년뒤 양도세 절감을 위해 인천에 있는 아파트를 아내에게 증여하려 합니다. (취득가3.6억(전세 3억 낌) 최근 실거래가 6.5억, 공시지가 3.42억) 양도세때문에 부담부가 아닌 일반증여를 할 계획이고, 증여 후 5년 뒤에 아파트를 매각하면, 전세대금은 아파트 매각금에서 다시 아내에게 증여받아 돌려줄 계획입니다. 이 경우 5년이 지나 매각하더라도 결국은 부담부증여처럼 보이는거 같은데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사 권민 사무소 권민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재산을 증여하는 경우, 재산에 담보된 채무를 인계하는 경우 부담부증여가 됩니다. 이때 채무라는 것이 2종류가 있습니다. 인계를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채무와, 인계가 반드시 되는 채무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채무는, 남편의 신용능력을 보고 대출을 해 준 것이고 담보로 아파트를 잡고 있을 뿐이어서, 재산을 넘긴다고 채무가 같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채무를 넘길래도 은행의 동의가 필요하기까지 합니다. 한편 세입자에 대한 보증금 반환채무는 당초 임대인(임대차계약당사자)이 남편이었는데, 아내가 증여받았다고 해서, 세입자더러 남편에게 보증금을 받으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건 재산과 함께 당연히 넘어가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임대인의 지위는 승계된 것으로 본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천 아파트를 증여하는 경우 부담부증여로 봅니다. 다만 여기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니 세무사마다 의견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7조(증여세 과세가액) ① 증여세 과세가액은 증여일 현재 이 법에 따른 증여재산가액을 합친 금액[생략]에서 그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그 증여재산에 관련된 채무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채무를 포함한다)로서 수증자가 인수한 금액을 뺀 금액으로 한다.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대항력 등) ④ 임차주택의 양수인(讓受人)(그 밖에 임대할 권리를 승계한 자를 포함한다)은 임대인(賃貸人)의 지위를 승계한 것으로 본다. 2) 위 내용에 의하면 선생님 생각처럼, 5년 뒤에 아내께서 아파트를 매각 후, 매각대금을 받아 남편에게 주고, 남편이 세입자에게 주는 것이 아니게 됩니다. 그냥 아내께서 매매과정에서 매수인에게 갭만을 취하게 될 것이고, 이는 아내께서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더군다나 현실적으로 매수인이 세입자를 낀 물건을 떠안으면서 매각대금 전체를 줄 리도 없습니다. 매도인 부부의 5년 전 저간의 사정을 매수인이 고려하지 않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매수인이 세입자에 대한 보증금을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3) 따라서 순수 증여를 하고 싶으시면, 세입자를 먼저 내보낸 뒤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부담부증여가 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