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07

동업관계 종료 후 세금문제로 문의드립니다

작년 6월 A와 B.동업관계 종료 /(B가 나옴) 1. 부가가치세 5:5 로 납부 후 차액이 공금으로 묶인상황 2. 종합소득세-사업장 대표자인 A는 1월~6월 소득의 절반을 B에게 원천징수하여 종합소득세 신고시 필요경비처리함 현재 A가 작년 1년치 본인 종합소득세의 절반을 B에게 내야한다고 주장하며, 부가세 납부 하고 남은 공금에서 제하고 부족금을 요구합니다. A와 B는 종합소득세를 각각 납입하면 되지 않나요? 부가가치세 차액도 5:5 로 나눠야 하지 않나요? 종학소득세와 부가가치세 는 연장선이 아니 각각 다른 세금이지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종합소득세 대표자인 A가 전년도 1~6월 발생한 소득의 1/2을 B의 소득으로 지급하여 경비처리했다면 A의 종합소득세는 이를 반영하여 산출된 것이므로 B가 A의 종합소득세 절반을 납부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반면, B도 1~6월의 사업장 전체소득의 1/2을 본인 소득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기 때문에 각자가 본인의 소득에 대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2. 부가가치세의 경우, 동업기간인 전년도 1~6월(1기)의 부가가치세만 각각 1/2씩 납부하면 되는 것이고, 그 이후 A단독사업자인 기간동안 발생한 부가가치세는 A가 납부하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