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5

조정지역 증여로인한 일시적 1가구2주택기간

1번주택 2020년 3월30일 매수 현재 거주중 공시지가 2억5천 2번주택 2021년 7월15일 증여받은 다세대주택 현재 세입자 거주중 공시지가 8천만원 1번과 2번 모두 조정지역입니다. 조정지역에서 증여로인한 일시적 1가구 2주택 기간을 알고싶어요. 계속 찾아봐도 작년에는 1년이고 개정후 2년이라는 얘기도 있고.... 조정지역상관없이 증여로인한건 3년이라는 얘기도 있어서요. 1번 주택 매도시 양도세 비과세 기간은 언제까지 일까요? 1번 주택 매도후 2번주택으로 입주를해야 비과세인가요? 꼭 알고싶습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2번주택의 증여 취득 당시, 1번과 2번주택이 모두 조정지역일 경우 2번주택의 증여취득일로부터 2년 이내에 '비과세 요건'을 충족한 1번주택을 양도하시면 일시적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22.05.10 이후 양도분부터 조정지역의 일시적 2주택 양도 기한은 2년으로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2번주택 증여취득일로부터 2년 이내 비과세 요건을 충족한 1번주택을 양도하시면 됩니다. 신규주택을 증여로 취득하는 경우와 유상으로 취득하는 경우간 일시적 2주택 비과세 요건의 차이는 없습니다. 일시적 2주택 비과세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전주택 취득일로부터 1년 이상 지난 후 신규주택 취득 2. 신규주택 취득일로부터 3년(종전주택 계약+취득 당시, 종전주택과 신규주택이 모두 조정지역일 경우 2년)이내 종전주택 양도 3. 종전주택은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2년이상 보유, 취득당시 조정지역일 경우 2년 이상 거주 포함)을 충족할 것 소득세법 시행령 제155조(1세대1주택의 특례) ①국내에 1주택을 소유한 1세대가 그 주택(이하 이 항에서 “종전의 주택”이라 한다)을 양도하기 전에 다른 주택(이하 이 조에서 “신규 주택”이라 한다)을 취득(자기가 건설하여 취득한 경우를 포함한다)함으로써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된 경우 종전의 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1년 이상이 지난 후 신규 주택을 취득하고 다음 각 호에 따라 종전의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제18항에 따른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는 이를 1세대1주택으로 보아 제154조제1항을 적용한다. 1. 신규 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3년 이내에 종전의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2. 종전의 주택이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상태에서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신규 주택을 취득[조정대상지역의 공고가 있은 날 이전에 신규 주택(신규 주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을 취득하거나 신규 주택을 취득하기 위해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을 지급한 사실이 증명서류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는 제외한다]하는 경우에는 신규 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2년 이내에 종전의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