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3

프리랜서 종소세 신고시 업체별로 홈택스에서 조회하는데 모두 안뜨는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프리랜서로 업체별로 건바이건 작업을하고 원고료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종소세 신고할때 홈택스에서 조회해보니, 다양한 업체와 일하다보니 제 이름과 주민번호로 조회했을때 7~80% 는 조회가 바로되었는데요, 2~30% 정도는 조회가 되지 않아서 결국 "1분환급"에서 수수료를 내고 종소세를 신고했습니다. 내년에 신고시에 1분환급이나 삼쩜삼처럼 세금신고 외부업체에 맡기지않고 제가 직접 모두 조회해서 홈택스에서 하고싶은데요, 조회가 다 안되는 업체의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국세청 홈택스(홈택스>my홈택스>연말정산,지급명세서)에서 지급명세서가 조회되지 않는 업체들은 직접 본인이 업체에 문의를 하여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업체측에서 지급명세서를 제출기한 내에 정상적으로 제출하지 않은 경우, 홈택스에서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조회가 안되는 업체들은 별도로 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하시고, 모든 소득을 합산하셔서 스스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영상은 아래 국세청 동영상 자료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nts.go.kr/nts/na/ntt/selectNttList.do?mi=40526&bbsId=131038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