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7

1주택 실거주중 아파트 취득시 양도세, 취득세 문의

상태: *. 2020년6월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권 매수, 2020년 11월부터 실거주 중 (투기과열지구) 주거용으로 사용 중임. 재산세도 주거용으로 납부 중 *. 2023년 8월 이후 아파트 청약 당첨 예정 (사전청약 당첨되어 본청약 23년8월 예정) 질문: 1. 23년에 당첨된 아파트를 완공되는 26년 등기 시 기존 보유한 오피스텔을 매도해야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2. 오피스텔 보유 상태에서 아파트 취득 시 취득세율 8% 적용되나요? 기본세율 적용 받으려면 언제 오피스텔 매도해야 하나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기존 주택 보유 중에 신규 분양권을 취득한 경우, 기존 주택을 비과세 받기 위해서는 아래 1) 또는 2) 중 하나를 충족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분양권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에 해당 오피스텔을 양도하시거나, 분양권 취득일로부터 3년 이후에 아래 2)의 요건을 모두 총족하시면 됩니다. 1) 분양권 (입주권)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 종전주택 양도하는 경우 ▶ 주택을 분양권(조합원입주권)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 양도하고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a. 종전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1년 이상 지난 후 분양권(조합원입주권) 취득 b.분양권(조합원입주권)을 취득한 날부터 3년 이내 종전주택 양도 c. 종전주택은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2년 보유 및 거주 등)을 충족할 것 2) 분양권(입주권) 취득일로부터 3년이 지난 후 종전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주택을 분양권(입주권) 취득일로부터 3년이 지나서 양도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a. 종전주택을 취득한 날부터 1년 이상 지난 후 분양권(조합원입주권)취득 b. 재개발·재건축 주택이 완성된 후 2년 이내 재개발·재건축주택으로 세대전원이 이사하여 1년이상 계속 거주할 것 c. 재개발·재건축주택이 완성되기 전 또는 완성된 후 2년 이내에 종전주택 양도 d. 종전주택은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2년 이상 보유 및 거주 등)을 충족할 것 2. 신규로 취득하시는 두번째 아파트가 조정지역일 경우 8.4%(85제곱미터 초과 : 9%)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신규주택 취득 당시, 종전주택과 신규주택이 모두 조정지역일 경우 2년(둘 중 어느하나라도 비조정지역일 경우 3년)이내에 종전 오피스텔을 양도할 경우, 취득세는 중과되지 않고 일시적 2주택 취득세율인 1.1%~3.5%가 적용됩니다. 지방세법 시행령 제28조의5(일시적 2주택) ① 법 제13조의2제1항제2호에 따른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시적 2주택”이란 국내에 주택, 조합원입주권, 주택분양권 또는 오피스텔을 1개 소유한 1세대가 그 주택, 조합원입주권, 주택분양권 또는 오피스텔(이하 이 조 및 제36조의3에서 “종전 주택등”이라 한다)을 소유한 상태에서 이사ㆍ학업ㆍ취업ㆍ직장이전 및 이와 유사한 사유로 다른 1주택(이하 이 조 및 제36조의3에서 “신규 주택”이라 한다)을 추가로 취득한 후 3년(종전 주택등과 신규 주택이 모두 「주택법」 제63조의2제1항제1호에 따른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경우에는 2년으로 하며, 이하 이 조에서 “일시적 2주택 기간”이라 한다) 이내에 종전 주택등(신규 주택이 조합원입주권 또는 주택분양권에 의한 주택이거나 종전 주택등이 조합원입주권 또는 주택분양권인 경우에는 신규 주택을 포함한다)을 처분하는 경우 해당 신규 주택을 말한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