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7

사망보험금도 상속세에 포함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이번에 어머니께서 돌아가셨는데 은행에 있는 재산과 현재살고있는 집을 전부 아버지 상속하기로해서 전부 아버지 명의로 바꿨는데 사망보험금도 상속세에 포함되는건지 궁금해서 질문 올려요 은행예금은 4억이고 사망보험금은 5천만원 아파트 기준시가가 7천3백만원입니다
3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휘온세무회계 권유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피상속인이 보험계약자인 보험계약에 따라 수령하게 되는 사망보험금도 상속재산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속세 신고시 포함하여 신고가 필요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세무사·행정사 허훈 사무소 허훈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원칙적으로 사망보험금도 상속세 과세 대상입니다. 다만, 해당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누가 납부하였는지 여부 등 사실관계에 따라 상속세 과세대상이 아닌경우도 있고, 증여세 과세대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실관계를 알 수 없어 이 정도 답변으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 감사합니다.
더보기
안녕하세요? 리움 세무사사무소 신정욱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상속세의 경우 피상속인(돌아가신 어머니)의 사망일 현재 피상속인의 모든 재산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따라서 사망보험금도 상속세에 포함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