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9

증여/차용으로 전세 들어가기 질문드립니다.

2년 전, 부모님께 5천만원 증여받고 신고하였습니다. 내년 초에 결혼을 하게 되어 부모님께 2억을(차용하는 형식으로) 받을 예정입니다. 이 돈으로 전세를 들어갈 경우, 1.금액의 흐름은 어떤 것이 좋을 까요? -부모님 계좌>배우자 계좌>집주인 계좌 -부모님 계좌>집주인 계좌 2.차용증 작성 시기(거래일시)와 차용금액 입금시기는 언제가 적절할까요? 3.차용 대출 만기 시, 차용증만 다시 작성하면 될까요? 원금을 부모님 계좌에 입금 후 다시 돌려받아야 할까요? 4.적절한 대출기간과 매달 이자/원금은 얼마정도 드리면 될지 궁금합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코어택스 김주용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2년 전, 부모님께 5천만원 증여받고 신고하였습니다. 내년 초에 결혼을 하게 되어 부모님께 2억을(차용하는 형식으로) 받을 예정입니다. 이 돈으로 전세를 들어갈 경우, 1.금액의 흐름은 어떤 것이 좋을 까요? -부모님 계좌>배우자 계좌>집주인 계좌 -부모님 계좌>집주인 계좌 -> -부모님 계좌>배우자 계좌>집주인 계좌 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2.차용증 작성 시기(거래일시)와 차용금액 입금시기는 언제가 적절할까요? -단적으로 이야기 드리기보다 전후과정을 파악해야 답변드릴수 있습니다. 3.차용 대출 만기 시, 차용증만 다시 작성하면 될까요? 원금을 부모님 계좌에 입금 후 다시 돌려받아야 할까요? -원금을 가지고 계시다면 차용금액을 반환후 새롭게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4.적절한 대출기간과 매달 이자/원금은 얼마정도 드리면 될지 궁금합니다. -전후과정을 파악해야 답변드릴수 있습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궁금하시다면 전화 상담주시면 친절히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