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입니다. 정부는 다주택자의 취득세 중과 부담을 덜기 위하여 '22.12.21 이후 취득분부터 취득세 중과 완화를 발표했습니다. 다만, 이는 아직까진 확정된 것은 아니며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법이 개정됩니다. 법이 개정될 경우, 22년 12월 21일 이후 취득분부터 소급적용됩니다.




1. 유상 주택 취득세율

주택을 돈을 주고 취득할 경우 아래의 유상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아직 지방세법이 개정되지 않아서 바로 적용되지는 않지만, 개정이 될 경우 시행시기를 '22.12.21로 소급적용하기 때문에, '22.12.21 이후 취득분부터는 사실상 완회된 취득세가 적용이 됩니다. '22.12.21 이후 취득하여 기존에 과다하게 납부한 취득세가 있다면 추후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통해 환급이 가능합니다. 


2. 증여 취득세율

일반적인 증여취득세율은 3.5%입니다. 


다만, 종전에는 조정지역의 공시가격 3억 이상 주택을 증여로 취득했을 경우, 12%로 취득세가 중과되었습니다(단, 1세대 1주택자가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에게 증여하는 경우는 중과 제외). 


이러한 증여 취득세 중과세도 3주택 이상자가 조정지역의 공시가격 3억 이상 주택을 증여했을 때로 기준이 올라갔으며, 중과세율도 6%로 인하되었습니다. 사실상 현재 서울을 제외한 많은 지역이 조정지역에서 해제가 되었기 때문에, 지방의 주택을 증여할 때는 증여취득세가 중과될 일은 거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