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2

청약 당첨 후 주택 추가 매수시 비과세 받는 방법..

19년 6월 무주택 상태에서 조정지역에 청약 당첨되었습니다. 올해 관리처분인가 전인 재개발지역 주택(조정지역)을 1개 매수할 경우 청약 당첨된 아파트를 비과세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청약 당첨된 아파트가 완공되고 1년 이후 재개발지역 주택을 매수하고 2년 실거주를 채운 후 재개발지역 주택으로 이사하여 청약당첨된 아파트를 1년 안에 매도하면 비과세를 받을 수 있는건가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사 권민 사무소 권민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19년 6월에 청약당첨된 것은 세법상 [분양권]이 아닙니다. [분양권]의 개념은 2021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 올해 관리처분계획인가 전인 주택을 매수하는 경우, 무주택자가 최초로 1주택자가 됩니다. 3) 주택을 매수하는 당시 1주택인 자(사업시행계획인가 전이면 사업시행계획인가일에 1주택인 자)는 재개발사업으로 인한 대체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대체주택은 요건을 갖추면 비과세가 됩니다. 단, 1주택이어야 한다고 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것이 정말로 1주택 외에 아무것도 없어야 한다는 뜻인지, 아니면 세법에서 말하는 [주택], [입주권], [분양권]이 아니기만 하면 되는 것인지는 해석이 없어 모릅니다. (2019년 분양사실이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없음) 4) 대체주택은 종전 분양권으로 시작하여 신축된 주택도 가능하다는 판례가 있습니다. 소득세법 시행령 제156조의2(주택과 조합원입주권을 소유한 경우 1세대1주택의 특례) ⑤국내에 1주택을 소유한 1세대가 그 주택에 대한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또는 소규모재건축사업등의 시행기간 동안 거주하기 위하여 다른 주택(이하 이 항에서 “대체주택”이라 한다)을 취득한 경우로서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갖추어 대체주택을 양도하는 때에는 이를 1세대1주택으로 보아 제154조제1항을 적용한다. 이 경우 제154조제1항의 보유기간 및 거주기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1.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또는 소규모재건축사업등의 사업시행인가일 이후 대체주택을 취득하여 1년 이상 거주할 것 2.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또는 소규모재건축사업등의 관리처분계획등에 따라 취득하는 주택이 완성된 후 2년 이내에 그 주택으로 세대전원이 이사(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취학, 근무상의 형편, 질병의 요양,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세대원 중 일부가 이사하지 못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여 1년 이상 계속하여 거주할 것. 다만, 주택이 완성된 후 2년 이내에 취학 또는 근무상의 형편으로 1년 이상 계속하여 국외에 거주할 필요가 있어 세대전원이 출국하는 경우에는 출국사유가 해소(출국한 후 3년 이내에 해소되는 경우만 해당한다)되어 입국한 후 1년 이상 계속하여 거주해야 한다. 3.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또는 소규모재건축사업등의 관리처분계획등에 따라 취득하는 주택이 완성되기 전 또는 완성된 후 2년 이내에 대체주택을 양도할 것 서면부동산2017-356(2017.09.25) 상속받은 조합원입주권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소득세법 시행령」제156조의2제5항을 적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양도소득세 집행기준 89-156의2-12 [분양받은 주택을 재건축주택 공사기간 중 거주한 대체주택으로 사용한 경우] 재개발사업 시행인가일 전에 분양받은 주택을 사업시행인가일 이후에 취득하여 대체주택의 실거주요건(소령 §156의2⑤)을 충족한 경우 1세대 1주택 비과세 규정을 적용받을 수 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