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29

자재 구입 시 세금계산서 받는게 유리한가요?

현재 간이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월 매출이 1,000만원 정도 발생하고 있고, 그 중 자재 매입비가 약 350만원 정도 됩니다. 지금까지는 세금계산서 발급받지 않고 영수증만 받고 현금으로 거래를 했는데 이런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시 비용처리가 안되나요?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게 나은지 그냥 현금거래 하는게 나은지 문의드립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김현우세무회계 김현우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소득세와 부가가치세는 다른 개념으로 간이사업자는 부가가치세의 개념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시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지 않았더라도 매입 지출에 대한 증빙이 가능하다면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단, 증빙불비 가산세가 부과될 것입니다.) 최근의 법령개정으로 간이과세자라 할지라도 매입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매입세금계산서 수취에 대한 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월소득이 1천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곧 일반과세자로 전환될 것이므로 미리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등 세금계산서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월 1천만원 이상이라면 세무대리인에게 장부작성을 맡기시는 것 또한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